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는 지난 9월 해킹 피해가 발생한 시점에 마케팅 예산을 증액한 것과 관련해 "해킹 사태를 인지하기 전부터 이미 확정된 사안"이라며 "지난달과 이달 정보보호 예산에도 약 180억 원을 투입했다"고 밝혔다.
조 대표는 14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재섭 국민의힘 의원이 "개인정보 유출이 발생한 달에 마케팅 예산을 15% 늘렸다"고 지적하자 이같이 답하며 "명절을 앞두고 제휴처와 이미 예정된 일정이 있어 일방적으로 중단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또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은 고객에 대한 안내가 늦어진 이유에 대해서는 "장문 문자(LMS)는 1시간에 최대 50만 명까지만 발송이 가능하다"며 "우선 유출 피해 고객에게 즉시 안내를 보낸 뒤, 다음 날 오전 8시부터 미유출 고객에게도 순차적으로 안내했다"고 말했다.
이에 김 의원은 "최초 해킹 사실을 인지한 시점부터 개인정보 유출이 정확히 확인되기 전까지 발급된 카드 고객들에 대해서도 롯데카드가 보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