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 두부 요리 지옥’에 참전하시겠습니까?

2024-10-11

<흑백요리사>의 여운이 가시질 않네요. 최근 가장 집중해서 본 프로그램이었어요. 그중에서도 두부로 세상의 모든 요리를 만들어야 하는 ‘무한 요리 지옥’ 미션이 자꾸 머리에 맴도네요. 와, 요리사의 실력은 기본, 창의력, 순발력 그리고 체력까지 테스트하다니요!

후다닥 손맛을 발휘해 심사위원의 이구동성 캬 소리를 불러온 이모카세 1호님의 두부찌개, 정지선 셰프의 황금두부, 장호준 셰프의 두부시라아에도 발군이었죠. 무엇보다도 압권은 에드워드 리 셰프와 트리플 스타님의 두부 요리 레이스였죠. 정말 손에 땀을 쥐며 지켜봤습니다. 어쩜 그 짧은 시간에 파인다이닝 코스를 방불케 하는 라인업의 두부 요리를 끊임없이 만들어낼 수 있었을까요.

아무도 시키지 않았지만, 내가 저 자리에 있다면 두부로 뭘 만들었을까. 이런 (쓸데없는) 고민하신 분은 안 계셨나요? 하, 저는 아무리 생각해도 두부두루치기 정도 밖에 떠오르지 않더라고요. ‘두부두루치기를 낸다면 고슬한 밥을 같이 해야겠지?’ 이런 생각까지 하면서요. 아마 창의성과 완성도에서 안성재 셰프의 혹평을 들었겠지만요.

그래서 레이디경향의 레시피 곳간을 털었습니다. 국민 식재료라 할만한 두부 레시피는 엄청 났습니다. 흑백 셰프들의 레시피와 살짝 겹치는 요리가 있는가 하면, 진짜 이거 알려줬으면 좋았을 걸 싶은 레시피도 여럿 보였습니다. 구하기 쉽고 누구나 좋아하는 두부. 이번 주말엔 ‘30분’이라는 시간제한을 두고 나만의 두부 요리 미션에 도전해보시면 어떨까요? 나만의 ‘창의성’을 가미해서요.

두부튀김 대파샐러드

재료 = 두부 1모, 대파 2대, 녹말가루·식용유 적당량씩, 오리엔탈 드레싱 12큰술

1 대파는 손질한 뒤 깨끗이 씻어 얇게 채썬 뒤 찬물에 담가 매운 기를 뺀다.

2 볼에 소스를 붓고 ①의 대파를 넣어 잘 버무린다.

3 두부는 큼직하게 썰어 녹말가루에 버무린 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노릇하게 튀겨낸다.

4 접시에 ③과 ②를 담고 남은 소스를 두부에 끼얹어 낸다.

연근 두부볼 라이스

재료 = 연근 두부볼(연근 1/2개, 두부 1/2모, 양파 1/4개, 양송이버섯 1개, 빵가루·밀가루 3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올리브유 적당량), 올리브유 1큰술, 다진 양파 3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채식 토마토소스·표고 다시마 국물 1컵씩, 소금·후춧가루·유기농 설탕 약간씩, 밥 2공기

1 연근은 강판에 곱게 갈고 두부는 칼등으로 으깨 고루 섞은 뒤 면포로 감싸 물기를 짠다.

2 양파와 양송이버섯은 곱게 다져 팬에 고슬고슬 볶아 식힌다.

3 볼에 ①, ②와 빵가루,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골고루 치댄다.

4 ③을 지름 2.5cm의 경단 으로 빚어 밀가루를 묻힌 뒤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노릇하게 지진다.

5 깊은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다진 양파, 다진 마늘을 볶아 향을 낸 뒤 채식 토마토소스와 설탕을 넣는다.

6 ⑤를 바글바글 끓여 표고 다시마 국물을 넣고 소금, 후춧가루, 설탕으로 간을 맞춘다.

7 ⑥에 ④의 연근 두부볼을 넣고 자작하게 조려 따뜻한 밥에 곁들인다.

두부 고기 채소샌드

재료 = 두부 1모, 감자전분 1~2큰술, 양파·당근 1/4개씩, 고구마 1/2개, 쇠고기 다진 것 10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깨소금 1작은술, 식용유 약간, 토마토 소스(다진 마늘·바질가루 1작은술씩, 다진 양파 1/4개, 토마토 2개, 토마토 케첩 1큰술, 올리브유 2큰술)

1 두부는 4×6×2cm 크기로 잘라 가운데 칼집을 넣어 소금을 뿌리고 30분쯤 뒤 물기를 닦는다.

2 ①에 감자전분을 뿌린 뒤 여분의 가루는 털고 프라이팬에 넣어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3 양파, 당근은 4cm 길이로 가늘게 채썰고, 고구마는 껍질을 벗겨 같은 크기로 썬 뒤 찬물에 씻어 헹군다.

4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③을 넣어 볶다가 쇠고기를 넣고 깨소금,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심심하게 간을 맞춘다.

5 토마토는 십자로 칼집을 넣고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뒤 껍질을 벗겨 과육을 작게 썬다.

6 소스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 다진 양파를 넣어 볶다가 작게 썬 토마토, 토마토 케첩을 넣고 끓여 소스를 만들고 바질가루,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7 ②의 두부에 칼집을 넣어 사이를 벌린 뒤 볶은 채소를 채우고 토마토 소스를 곁들인다.

두부구이와 가츠오부시 버섯볶음

재료 = 두부 1/2모, 마른 표고버섯 3개, 애느타리버섯 50g, 양파 1/4개, 녹말 약간, 실파 1뿌리, 식용유 적당량, 녹말물 1~2큰술, 참기름 1작은술, 가츠오부시 소스(가츠오부시·진간장 2큰술씩, 물 3/4컵, 마른 표고버섯 우린 물 2큰술, 청주 1큰술, 설탕 1과 1/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1 두부는 7×7×1cm 크기로 썰어 소금을 뿌려두었다가 물기를 닦고 녹말을 묻혀 여분의 가루는 턴다.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두부를 앞뒤로 튀긴 다음, 키친타월에 올려 기름을 뺀다.

2 마른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불려 밑동을 떼고 물기를 꼭 짠 다음 채썬다.

3 애느타리버섯은 밑동을 잘라내고 굵은 것은 가늘게 찢어 준비한다. 양파는 가늘게 채썬다.

4 냄비에 분량의 물을 끓이다가 가츠오부시를 넣고 불을 끈 다음 국물이 우러나면 고운 면보에 걸러 국물만 받는다. 여기에 나머지 재료를 섞어 가츠오부시 소스를 만든다.

5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와 버섯을 넣어 볶는다. ④의 가츠오부시 소스를 넣고 끓이다가 녹말물과 참기름,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섞는다.

6 튀긴 두부를 그릇에 담고 ⑤를 부은 뒤 실파를 송송 썰어 올린다.

두부 깨소스 열무비빔밥

재료 = 열무김치 200g, 흑미밥 2공기, 당근·애호박 1/4개씩, 마른 표고버섯 2장, 식용유 1큰술, 참기름·소금 약간씩, 두부 깨소스(두부 1/4모, 미소된장·다진 파·다진 마늘·참기름 1큰술씩, 깨소금 2큰술, 설탕 1작은술, 멸치국물 3큰술)

1 열무김치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밥 위에 얹는다.

2 당근, 애호박은 가늘게 채썰어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각각 소금을 넣고 부드럽게 볶아서 식힌다.

3 마른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불린 뒤 기둥을 떼어내고 가늘게 채썰어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소금을 넣어 볶는다.

4 두부 깨소스 재료 중 두부를 으깬 뒤 팬에 넣고 물기가 날아가도록 볶다가 참기름을 제외한 나머지 양념을 넣는다.

5 ④를 약한 불에서 저어가며 끓이다가 수분이 어느 정도 날아가면 불을 끄고 참기름을 넣어 섞는다.

6 ①에 ②, ③을 적당량 올리고 ⑤를 곁들인다.

두부 컵케이크

재료 = 달걀 3개, 바닐라에센스 2~3방울, 생크림·설탕 2/3컵씩, 밀가루 1과 1/2컵, 베이킹파우더 1작은술, 소금 1/4작은술, 두부 1/2모, 플레인 요구르트 1개, 잼 적당량, 마른 과일·견과류 약간씩 ※ 잼과 마른 과일, 견과류는 기호에 따라 선택

1 볼에 달걀을 깨 넣은 뒤 바닐라에센스와 생크림을 넣고 살살 저어 섞는다.

2 밀가루와 설탕, 베이킹파우더, 소금은 한데 섞어 체에 내린 뒤 ⓛ에 넣고 가볍게 저어준다.

3 두부는 물기를 충분히 뺀 뒤 칼로 으깨 ②에 넣고 고루 섞는다.

4 머핀 틀에 종이 컵케이크 틀을 올리고 ③의 반죽을 한 스쿱씩 떠 넣은 뒤 잼과 플레인 요구르트를 1작은술씩 넣고 다시 ③의 반죽을 한 스쿱 떠 넣는다.

5 ④ 위에 마른 과일과 견과류를 올려 장식하고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30~35분간 구워낸 뒤 식힌다.

두부 해산물 볶음면

재료 = 두부 1/4모, 새우살 1/4컵, 홍합살 1/3컵, 주꾸미 1마리, 양파·브로콜리 1/4개씩, 청주 2큰술, 생소면 15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전분물 1큰술, 식용유 2큰술, 양념장(굴소스 2큰술, 간장·설탕·케첩·참기름 1큰술씩, 다진 마늘·깨소금 1작은술씩, 다시마 육수1/2컵)

1 두부는 소금을 약간 뿌려 물기를 닦아 대충 으깨 준비하고, 새우살, 홍합살은 깨끗이 씻어 체에 건져 물기를 뺀다.

2 주꾸미는 머릿속의 내장을 빼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3 양파는 1.2×1.2cm 크기로 네모지게 썰고, 브로콜리는 작은 송이로 자른다.

4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를 넣어 볶다가 해산물을 넣고 청주를 넣어 비린 맛을 날리며 볶는다.

5 냄비에 물을 끓여 생소면을 넣어 살짝 덜 익도록 삶아 찬물에 헹궈 체에 받친다.

6 ④에 두부와 ⑤의 소면을 넣고 양념장을 넣어 골고루 잘 섞이도록 볶은 뒤 전분물을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꽁치 두부찜

재료 = 꽁치 통조림 250g, 단단한 두부 1모, 대파 1대, 미나리 약간, 소스(쌈장·다진 양파 2큰술, 멸치 가루·다진 청양고추·참기름 1작은술, 다진 마늘·대파·통깨 1큰술)

1 작은 볼에 소스재료를 넣고 잘 섞은 후 실온에서 5분 정도 숙성시킨다.

2 단단한 두부와 꽁치를 볼에 담아 랩을 씌운 다음 전자레인지에 3~5분 정도 조리한다.

3 대파는 채 썰어 찬물에 담가둔다.

4 그릇에 두부를 담고 숙성한 소스를 듬뿍 뿌린 다음 꽁치를 위에 얹고 채 썬 대파와 미나리를 올린다.

두부라자냐

재료 = 두부 1모, 라자냐 3장, 양파 1/4개, 시판 토마토소스 1과 1/2컵, 소금 1작은술, 모차렐라치즈·허브가루 약간씩, 올리브유 적당량

1 두부 2/3모는 칼등으로 굵게 으깨 면포로 감싸 물기를 꼭 짠다. 나머지 두부는 굵게 부순 뒤 물기를 뺀다.

2 양파는 굵게 다진 뒤 올리브유를 두른 냄비에 넣어 달달 볶는다. 양파 향이 올라오면 ①의 으깬 두부와 토마토소스, 허브가루를 넣고 끓인다.

3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라자냐를 삶는다. 삶은 라자냐는 서로 들러붙지 않도록 올리브유를 고루 바른다.

4 오븐 용기에 올리브유를 살짝 바르고 ③의 라자냐-②의 소스 순으로 2회 반복해 담는다. 맨 위에 ①의 부순 두부, 모차렐라치즈, 허브가루를 고루 뿌린 뒤 180℃로 예열한 오븐에 10~15분간 굽는다.

두부 견과류아이스크림

재료 = 두부 1모, 우유 1컵, 땅콩·슬라이스 아몬드·해바라기씨·불린 검은콩 1/4컵씩, 소금 약간

1 믹서에 두부, 우유, 땅콩, 슬라이스 아몬드, 해바라기씨, 불린 검은콩을 넣고 곱게 간 뒤 소금을 넣어 간한다.

2 ①을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반나절 이상 얼린다.

3 ②를 스쿱으로 퍼서 유리 볼에 담는다.

4 기호에 따라 땅콩, 슬라이스 아몬드, 해바라기씨, 불린 검은콩을 토핑으로 곁들인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