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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년일보 】 소비자 두 명 중 한 명은 편의점 브랜드 중 GS25를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을 선택하는 핵심 요소는 접근성인 것으로 조사됐다.
25일 시장조사기관 오픈서베이에 따르면, 최근 국내 성인 남녀 1천명을 설문한 결과 50.4%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편의점으로 GS25를 꼽았다.
CU를 주로 이용한다고 답한 소비자는 40.3%였다. 이외에 세븐일레븐 5.4%, 이마트24 3.8% 순이었다.
3년 전 조사와 비교하면 GS25 주 이용자 비율은 3.4%포인트 낮아졌으나 CU는 3.9%포인트 높아졌다. 세븐일레븐과 이마트24 이용자 비율도 각각 0.1%포인트, 0.9%포인트 개선됐다.
해당 편의점 브랜드를 이용하는 주된 이유로는 공통으로 매장 접근성이 가장 많이 언급됐다. 브랜드 보다는 주거지 등에서 가까운 편의점을 선택한다는 뜻이다.
'상품이 다양해서'라거나 '할인 프로모션을 자주 해서'라는 등의 이유는 뒤로 밀렸다.
브랜드별 연관 이미지를 묻는 말에도 GS25와 CU에 대해선 '점포 접근성이 뛰어나다'는 점을 꼽은 응답이 각각 51.2%, 47.9%로 가장 많았다.
지난해 말 기준 브랜드별 점포 수를 보면 CU가 1만8천458개, GS25 1만8천112개로 1∼2위를 다투는 가운데,이어 세븐일레븐 1만2천152개, 이마트24 6천130개 등으로 집계됐다.
최근 편의점 업체들이 강화하는 온라인 사업에서도 GS25가 다소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GS25는 애플리케이션(앱) 설치율이 44.3%, 이용률은 39.9%로 모두 1위에 올랐다. CU는 각각 36.6%, 31.3%로 2위를 기록했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