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콘텐츠 수출 마케터 양성

2024-12-02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은 2일 “문화체육관광부와 지난달 29일 서울 홍릉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2024 글로벌 K-콘텐츠 수출 마케터 양성 교육’ 3기 수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2022년부터 시작해 올해 3기를 맞은 글로벌 K-콘텐츠 수출 마케터 양성 교육은 글로벌 콘텐츠산업에 대한 이해와 시장 전문성을 바탕으로 콘텐츠 수출·마케팅 실무 능력을 갖춘 전문 마케터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이다.

올해는 지난 6월부터 진행된 정규·특별 교육과정을 신규 교육생 57명과 현업 교육생 30명 등 총 87명이 수료했다.

정규 교육과정에서 ▲한국수출입은행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케이타운포유 등 국내 수출 전문 기관 및 글로벌 콘텐츠 기업의 전문가들과 콘텐츠 수출 및 마케팅 기획부터 전략 수립, 유통, 계약에 이르는 실무 전반에 대해 12주간 체계적으로 실습했다.

또한, 글로벌 법무법인 계약 담당의 지도 아래 비즈니스 영어 기반 계약서 작성법 등 외국어 교육도 심화 운영했다.

특별 교육과정은 ▲국내 콘텐츠 B2B 견본시 현장실습 ▲해외연수·인턴십 프로그램 ▲전문가 멘토링 등으로 구성됐으며 포트폴리오 제작 및 인턴십 매칭 프로그램 등 취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26명이 조기 취업하는 성과를 거뒀다.

콘진원은 올해까지 총 242명의 수료생을 배출했으며 수료생들은 KBS미디어, 더핑크퐁컴퍼니, 스튜디오드래곤, SM엔터테인먼트, SLL 등 유수의 콘텐츠 기업에 취업해 활약하고 있다.

유현석 콘진원 원장직무대행은 “앞으로도 K-콘텐츠 수출을 이끌 창의적이고 실무 능력을 갖춘 마케터를 지속적으로 양성해 전 세계를 무대로 하는 K-콘텐츠의 지속 성장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안태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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