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적으로 물가가 1%포인트 오르면 국내 상품 가격이 장기적으로 약 0.5%포인트 오른다는 국책 연구기관 분석 결과가 나왔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해외와 국내 물가 연관성이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의 관세전쟁 여파로 물가 상승 압박이 높아져 수입처 다변화 등의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18일 ‘글로벌 인플레이션의 국내 파급 효과와 경기 안정화 정책 분석’ 보고서에서 해외 생산자물가지수가 전 분기 대비 1%포인트 상승하면 국내 소비자물가지수는 단기적으로 0.23%포인트, 장기적으로는 0.32%포인트 오른다고 발표했다. 분석 기간은 2000년 1분기부터 2023년 4분기까지다.
서비스를 제외한 상품지수만 국한하면 물가 상승폭은 더 확대됐다. 해외 생산자물가지수가 1%포인트 오르면 상품물가지수를 단기적으로 0.42%포인트, 장기적으론 0.52%포인트 끌어올렸다.

이런 현상은 코로나19 이후 더욱 두드러졌다. 세계적으로 물가가 오르기 전인 2020년 4분기까지로 한정하면 해외 생산자물가지수 1%포인트 상승 시, 국내 소비자물가지수는 0.25%포인트 오르는 데 그쳤다. 대외연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러시아·우크라이나 군사 충돌 등 지정학적 위험이 커지면서 국제유가 및 원자재 가격의 변동성이 증폭됐다”며 “해외와 국내 물가지수 간 상관관계는 더욱 뚜렷해졌다”고 말했다.
또한 대외연은 “보호무역주의 조치가 글로벌 공급망을 통해 미국은 물론 한국 물가 상승 압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전날 발표한 ‘중간 경제전망’ 보고서를 통해 주요국 성장률을 깎은 반면 소비자물가 전망치는 높였다.
대외연은 “석유화학 등 해외 생산자물가에 영향을 크게 받는 품목의 가격 상승이 다른 품목으로 확산되는 파급효과를 차단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또 “장기적으로는 원자재 수입 의존도 축소를 위한 대체재 개발과 국내 생산 기반 확충, 수입처 다변화 전략의 체계적 수립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