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과 두께 차이 적은 슬림 게이밍 키보드
5052 알루미늄 합금 하우징 채택
'하이퍼스피드 멀티 디바이스 페어링' 지원

[디지털포스트(PC사랑)=남지율 기자] 로우프로파일 키보드(LP 키보드)는 일반적인 키보드와 다르게 더 낮은 높이를 특징으로 한다. 높이가 낮기 때문에 더욱 빠른 입력이 가능하며, 피로감 역시 덜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런 장점으로 인해 LP 키보드를 선호하는 마니아층도 제법 두텁다.
레이저가 새롭게 선보인 ‘레이저 블랙위도우 V4 로우프로파일 하이퍼스피드(이하: 블랙위도우 LP)’는 LP 키보드 중에서도 더욱 특별한 제품이다. 최상의 타이핑 경험을 위한 레이저의 다양한 노하우가 적용되었고 동시에 AI 시대를 위한 기능들까지 갖춰 게이밍부터 일상 업무까지 두루 빛을 발휘하는 키보드이기 때문이다.
제원
브랜드: Razer
모델명: Razer BlackWidow V4 Low-Profile HyperSpeed
입력키 수: 풀사이즈(다기능 롤러 및 11개 컨트롤 버튼 포함)
폴링 레이트: 최대 1000Hz
키캡 재질: PBT
키캡 각인: 영문+한글
본체 재질: 5052 알루미늄 합금 + 플라스틱
스위치: Razer 로우 프로파일 기계식 스위치(그린. 오렌지, 옐로우)
키 입력 수명: 6000만회(그린), 8000만회(오렌지, 옐로우)
연결: 2.4GHz 무선, 블루투스, 유선
케이블: 분리형 USB Type-C to A
부가 기능: Razer Chroma RGB LED 호환, 안티 고스팅, 온보드 메모리
구성품: 키보드 본체, USB Type-C to A 케이블, 2.4GHz 무선 동글, 동글 연장 어댑터, 매뉴얼, 스티커
A/S 기간: 2년
슬림한 알루미늄 게이밍 키보드

블랙위도우 LP의 구성품을 살펴보자. 키보드 본체, 패키지에는 USB Type-C to A 케이블, 동글 연장 어댑터, 매뉴얼, 스티커가 동봉된다.

하이퍼스피드 2.4GHz 무선 동글은 키보드 하판에 수납된 상태로 출고되며, 3단계로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높이 조절 다리를 품었다. 얇은 키보드임에도 동글 수납이 가능한 점이 인상적이다.

‘레이저 블랙위도우 V4 하이퍼스피드’와 두께를 비교해보니, 절반 수준으로 매우 얇게 제작된 점을 알 수 있었다.

케이스를 씌운 스마트폰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수준이다.

무게는 실측 기준 1,057g으로 확인됐다. LP 키보드이지만, 5052 알루미늄 합금 하우징이 사용된 덕분에 적절한 무게감을 지녔다.

헤어라인 디자인이 적용되어 더욱 고급스러운 하우징이며, 하단에는 레이저 영문 로고가 은은하게 각인됐다. 윈도우 11의 AI 기능 ‘코파일럿’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 ‘코파일럿 키’가 내장된 점도 눈길을 끈다.
적용된 키캡은 PBT 방식이다. 키보드 본연의 타건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울뿐만 아니라 장시간 사용에도 번들거림이 좋은 키캡이 채택됐다.

레이저의 다양한 게이밍 생태계 제품을 한 번에 제어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레이저 시냅스 4’와도 호환된다. 폴링 레이트나 조명 효과 설정이 가능하며, 타이핑과 게이밍 중 하나에 최적화된 모드를 선택할 수도 있다.

주목할 점은 ‘하이퍼스피드 멀티 디바이스 페어링’이 지원된다는 점이다. 이 키보드와 호환되는 레이저 무선 마우스를 함께 사용할 경우 하나의 2.4GHz 무선 동글로 두 가지 기기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다. ‘레이저 코브라 프로’로 테스트해봤는데, 연결 과정이 무척 매끄러웠고 하나의 동글만을 사용하는 만큼 노트북에서 사용하기 특히 좋았다.

다기능 롤러와 11개 컨트롤 버튼이 적용되어 사용 편의성을 끌어올렸다. 단축키 조합 없이 미디어 제어가 가능하며, 블루투스와 2.4GHz 하이퍼스피드 모드를 오가는 것도 버튼 한번만 누르면 된다.

‘AI 프롬프트 마스터 버튼’을 누르면 게임 플레이 중에도 바로 AI 프롬프트 마스터를 실행할 수 있다. 원하는 AI 플랫폼을 택하고 질문을 타이핑하면 AI의 답변을 받을 수 있다. ‘페르소나 5에 대해 알려줘’라고 적으니 게임의 상세한 정보가 출력됐다. 게임은 물론 일상적 업무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배터리 충전 수준 버튼’을 누르면 1~0까지에 숫자 키가 점등되어 현재 배터리 잔량을 직관적으로 표시한다. 만약, 해당 버튼을 3초간 길게 누르면 절전 모드를 활성화할 수 있다. 절전 모드에서는 최대 980시간의 긴 배터리 수명을 자랑한다.

레이저 크로마 RGB LED도 지원한다. 다른 호환 기기들과 함께 사용하면 더욱 화려한 조명 효과를 즐길 수 있다.
빠른 입력에 최적화된 게이밍 키보드

이 키보드는 그린, 오렌지, 옐로우 스위치로 출시됐다. 그린 스위치는 클릭, 오렌지는 택타일, 그리고 옐로우는 리니어 타입의 성향을 지녔다. 그린과 오렌지는 키압이 45g이며, 옐로우의 경우 40g이다.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오렌지 스위치 모델이다.

실제 타건감은 어떨까? 블루투스 연결을 통해 태블릿 PC에 연결해서 타건을 진행해봤다. 큰 힘이 들지 않았고 적당한 타건 피드백이 있어 누르는 재미가 좋았다. 타건 소음 역시 다른 갈축 스위치 제품과 비교해서는 그리 크지 않은 편에 속했다. 내부에 이중 소음 감소 폼 레이어가 있으며, PBT 키캡을 택해 타건 만족감이 높다. 또한, 빠른 타건이 가능한 점도 만족스러웠다. PC사랑 10월호 원고 작업을 진행해 본 결과 문서 작업용으로도 충분했다.

이어서 게임 플레이 테스트를 진행했다. 응답속도가 중요한 게임을 플레이했는데, 하이퍼스피드 2.4GHz 동글로 연결하니 무척이나 쾌적했다. 유선 게이밍 키보드와 속도 차이를 체감하지 못할 정도였다. 키보드 자체가 누르는 재미가 좋은 만큼 게임의 즐거움도 더해졌다.
마치며
블랙위도우 LP는 매력적인 요소로 가득한 무선 게이밍 키보드다. 선 없이 책상 위에서 깔끔하게 사용할 업무용 키보드의 관점에서도 만족감이 높았으며, 게이밍 퍼포먼스 역시 우수했다. AI 기능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코파일럿 키와 AI 프롬프트 마스터 버튼을 함께 갖춘 점도 이 키보드의 장점이다. 가격은 319,000원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포스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