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가 세고, 나대는 여자들 … ‘사장님’이 되다

2025-03-14

“사장님”과 “이모님”. 음식점 종업원을 부를 때 전자는 주로 남성을, 후자는 여성을 칭하는 말로 쓰였다.

‘이모’ 호칭은 저임금·비숙련 역할의 여성 직종을 다소 낮게 부르는 차별적 표현이란 인식이 생기며 지양되고 있다. 하지만 ‘사장’이란 말에 남자 이미지가 먼저 떠오르는 건 여전하다.

한국의 여자 사장들은 시대별로 어떤 생애를 살았을까. 이화여자대학교 연구교수이자 여성학 박사인 김미선은 한국 경제사가 누락한 ‘여사장’들에 주목했다. 그는 “구술 채록을 하며 만나온 다양한 분야의 여성이 사장이 되기까지, 그리고 그 이후에 겪었던 경제활동 경험과 애환을 드러내고자 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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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미선은 한국전쟁으로 1950년대 여사장이 탄생했다고 말한다. 가장 역할을 맡아오던 남성들이 전쟁터에 동원되면서 후방에 남겨진 여성은 경제활동에 나서야 했다. 남한에서 전통적으로 ‘남성’의 역할로 취급되던 시장 ‘장사’에 나서고 돈 관리를 했다.

요식업·양장점·공예업 등 여성의 전통적인 성 역할과 관련된 업종으로의 진출도 많았다.

가정을 건사했건만 여사장들은 자신이 ‘남성적인’ 일을 했다는 데에 부끄러움을 느끼기도 했다. ‘기가 세다’ ‘드세다’ ‘나댄다’는 말이 따라다녔다.

사회적 시선은 여사장들이 자신의 성과를 드러내기보다 남편에게 공을 돌리는 등 뒤로 물러서게 만들었다. 여사장들에게는 일 못지않게 가사노동도 잘해내야 한다는 압박이 있었다.

책은 1950년대부터 1980년대, 그리고 현재까지 여사장이 편견을 넘어 주체적인 경제인으로 자리 잡는 과정을 따라간다. 김미선은 현재에도 청년 여성 자영업자의 성취는 “경제적 접근으로 확장되지 못하고 소비나 문화의 영역에서 해석되는 데 머무른다”고 말한다. 그 성찰은 경제 주체로서의 여성이 아직도 과소평가되고 있는 현실을 환기한다.

▼ 전지현 기자 jhyun@kh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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