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하나의 대형 보험사가 캘리포니아에서 보험 서비스 축소에 나서면서 수만 명의 고객들이 대안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리버티 뮤추얼(Liberty Mutual)의 자회사이자 캘리포니아 내 4위 주택 보험사인 세이프코(Safeco)는 2025년 1월 1일부터 신규 렌탈 및 콘도 고객에 대한 보험 가입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기존 고객들은 2026년까지 기존 보험을 유지할 수 있다.
리버티 뮤추얼 대변인은 캘리포니아 시장에서의 사업을 완전히 철수하는 것은 아니지만, 서비스는 간소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이프코는 현재 캘리포니아 내에 약 8만8000건의 콘도 및 임대 주택 보험 계약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리버티 뮤추얼 대변인은 "우리는 핵심 사업에 초점을 맞춰 상품 투자를 단순화하고, 제공 상품의 종류를 줄이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샌프란시스코 비즈니스 타임스에 전했다.
리버티 뮤추얼의 이번 결정은 캘리포니아에서 보험 서비스 축소를 선언한 대형 보험사들의 움직임과 맞물려 있다.
작년에는 스테이트 팜(State Farm) 제너럴 보험회사가 "건설 비용의 역사적 증가, 인플레이션을 초과하는 비용 상승, 재보험 시장의 어려움 및 급증하는 재난 노출"을 이유로 들어, 캘리포니아에서 모든 사업 및 개인 재산 보험 제공을 중단했다.
올스테이트(Allstate) 역시 작년 유사한 결정을 내린 바 있다. 여기에 리버티 뮤추얼의 결정이 더해지면서, 캘리포니아 주민들의 보험 선택지는 더욱 좁아지게 됐다.
이와 관련해 리카르도 라라(Ricardo Lara) 캘리포니아 보험국 국장은 시장 안정화를 위한 전략을 내놓고 있다. 기후 위험을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관행을 촉진함으로써 보험사들이 시장에 잔류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핵심이다.
라라 국장은 보험사들이 보험료 책정 시 미래 위험을 예측할 수 있도록 컴퓨터 모델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대신, 고위험 지역에서는 시장 점유율에 비례해 보험을 제공해야 한다는 조건이 붙을 예정이다.
*이 기사는 속보용 AI 생성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