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최대 패션 플랫폼 무신사가 '플랫폼 갑질' 논란에 이어 조만호 대표의 국회 국정감사 불출석으로 또다시 도마에 올랐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온라인 플랫폼의 광고비 전가 및 자사 우대 문제를 지적한 가운데 기업공개(IPO)를 추진 중인 무신사의 경영 투명성과 거래 구조에 대한 정치권의 압박이 거세지고 있다.
13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따르면 무신사 조만호 대표는 14일 열리는 중소벤처기업부·특허청 국감 증인으로 채택됐지만 지난 10일 해외 출장 사유서를 제출하며 불출석을 통보했다.
무신사 측은 "수개월 전부터 글로벌 유통사와의 협의를 조율한 일정"이라며 "국감 일정과 불가피하게 중복돼 참석이 어려웠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국회 일각에서는 이를 문제 삼고 있다.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송재봉 의원실은 "불출석 사유서가 국감 직전인 10일 오후 5시에야 제출됐고 항공권 발권일도 증인 통보 이후인 9월 22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어 "플랫폼과 판매자 간 공정성 문제에 대한 증언이 필요한 만큼 오는 29일 종합감사에서 조 대표를 재소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국감 출석 논란은 무신사를 둘러싼 '플랫폼 불공정' 문제와 맞물려 있다.
공정위는 최근 무신사를 비롯한 온라인 플랫폼들이 입점 업체에 광고비를 떠넘기거나 자사 브랜드 노출을 우대하는 방식으로 거래상 우월적 지위를 남용한 사례들을 조사하고 있다. 정치권도 입점 브랜드에 광고 상품 구매를 사실상 강제하거나 자사 브랜드인 '무신사 스탠다드'에 유리한 노출 구조를 만들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실태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무신사의 올해 상반기 연결 매출은 6705억원이며 수수료 매출이 37.9%, 상품 판매 30%, 자체 브랜드 매출이 29.2%를 차지한다. 전체 매출의 3분의 1 이상이 입점 브랜드 거래에서 발생한다는 점에서 광고비 부과 및 노출 정책의 공정성이 핵심 쟁점이 되고 있다.
무신사 측은 "AI 기반 광고 상품은 브랜드의 노출 확대 요구에 따라 도입한 것이며 구매를 강제한 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또 "판매 수수료의 1%를 포인트로 지급해 광고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고, 광고를 하지 않더라도 노출에 불이익은 없다"고 덧붙였다.
자사 브랜드 노출 편중 논란에 대해서도 "고객 관심도를 반영한 자동 추천 시스템일 뿐, 자사 브랜드를 우대하는 구조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문제는 이 같은 거래 구조 논란이 무신사의 재무 구조로까지 번지고 있다는 점이다. 무신사는 2021년부터 KKR, 웰링턴, 산업은행 등으로부터 약 4000억원의 투자를 상환전환우선주(RCPS) 형태로 유치했다. 이 중 2023년 8월 발행된 제3종 RCPS(1999억원)는 오는 2028년부터 상환이 시작되며 IPO가 지연될 경우 연 8~10%의 고금리로 투자금을 돌려줘야 한다.
무신사 측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IPO를 추진 중이며 현재 주관사단 선정을 검토 중"이라며 "시장 상황과 내부 여건을 고려해 상장 시점을 조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매장 확대와 재고 확보, 일부 차입금 상환 등으로 단기 유동성이 줄었으나 상반기 중 일부 차입금을 조기 상환하며 재무 건전성은 오히려 강화됐다"고 강조했다.
이번 국감에서 무신사를 향한 정치권의 검증은 단순한 기업 질의를 넘어 국내 온라인 플랫폼 전반의 공정성 이슈로 확산될 가능성도 있다.
특히 IPO를 앞둔 기업이 국정감사에 출석하지 않고 논란에 휘말린 전례는 이례적이어서 향후 무신사의 상장 일정에도 변수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