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난징 난징', 소름끼치는 대학살의 악몽과 현재 진행형인 중일전쟁

2025-08-05

역사의식 고취 전승절 80주년 영화 숏폼 봇물

중국 사회 반일 애국 영화, 항일 캠페인 고조

역사 왜곡 일관, 반성 거부에 대한 준엄한 경고

'난징사진관' 대박, 생체실험 만행 '731' 개봉 박두

난징 대학살 영화의 바이블 '난징 난징' 재조명

[서울=뉴스핌] 최헌규 중국전문기자= 우리의 광복절 처럼 중국에서 항일전쟁 승리 80주년의 해인 2025년은 '항일의식 고취의 해' 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9월 3일 전승절(일본 항복)과 국치일로 여기는 9월 18일 만주사변 기념일, 12월 13일 난징대학살 희생자 국가추모일 등의 연례 행사가 국가적으로 올해 만큼 중요하게 여겨지는 때도 드믄 것 같다.

특히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가 그간 일본 당국이 10년 주기로 해오던 침략 만행에 대한 반성과 사죄의 담화까지 내지않을 것으로 전해지면서 중국 사회의 반일 감정은 한껏 고조되고 있다. 전승절 80주년을 기념해 영화 드라마 출판 연극 분야에 걸쳐 벌써부터 수도 없이 많은 항일 관련 문예 작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올해 '항일 캠페인' 에 가장 먼저 불을 지핀 것은 난징대학살의 참상을 소재로 한 애국주의 리얼리즘 영화 '난징사진관(南京照相館)'이다. 난징사진관은 7월 25일 개봉된 이후 11일 만에 벌써 16억 위안(약 3200억원)의 박스오피스를 기록했다.

'난징사진관'에 이어 중국은 국치일로 여기는 9.18 만주사변 기념일 당일엔 일본군 731 부대의 세균전 생체실험 만행을 다룬 영화 '731'을 방영한다. 일본의 잔혹한 죄상을 고발한 애국심 고취 주선율 영화 '731'은 회개를 모르는 자에 대한 준엄하고 섬뜩한 경고다. 영화 '731'의 포스터엔 '역사를 절대 잊지말자(绝不遗忘)'는 구호가 각인돼 있다.

중국은 일본이 과거사를 왜곡하고 반성을 회피할수록 한층 집요하게 일본 군국주의의 만행을 찾아내 끊임없이 세상에 고발한다. 중국에서 항일 콘텐츠는 특히 영화 창작의 보물창고다. 항일 소재의 영화들은 중국인들의 역사의식을 고취시키고 내부적으로 체제 결속을 공고히 하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오래전 2009년 제작 방영된 '난징난징(南京南京)'은 중국 항일 영화의 바이블 처럼 여겨지는 작품으로 중국인들에게 난징대학살의 참상을 가장 생생하게 보여준 영화다. 이 영화는 나라가 왜 강해야하는지, 왜 전쟁이 일어나면 안되는지를 일본군에 의해 자행된 30만명 인간 대학살의 만행을 통해 준엄하게 경고한다.

1937년 여름 베이징 근교 노구교사건이 도화선이 돼 중일전쟁이 발발하고 베이징을 장악한 일본은 상하이를 접수한 뒤, 10여일만에 국민당 정부의 수도인 난징 성루에 일장기를 꽂는다. 영화 '난징난징(南京南京)'은 1937년 12월 약 6주간에 걸쳐 일본이 자행한 30만명 민간인 대학살의 소름끼치는 만행을 다뤘다.

국민당 정부 장개석 총통은 당시 수도 방위 약속을 헌신짝처럼 내팽개치고 난징을 탈출한다. 난징 대학살은 망명정부 백성 처지인 난징 주민에게 피할수 없는 숙명이 돼버렸고 7대왕조의 역사적 고도 난징은 일본 군국주의 인간 도살자들에 의해 유혈이 낭자한 아비규환의 지옥으로 변했다.

약탈 방화 생매장과 일본도로 목베기놀이, 불태워죽이기, 황산에 담가 죽이기, 윤간, 독가스살포, 기관총 창검살해, 총살, 아이를 창밖으로 내던져죽이는 장면, 여성음부에 대한 유린. 형언하기 힘든 일본군의 이런 만행에 대해 당시 나찌 조차도 '야수의 행각'이라며 혀를 내둘렀다니 그 잔혹함이 어떠했을지 쉬 짐작이 간다.

영화가 보여주는 당시 일본인 병사들은 인간성이 상실된 기계이며 정교하게 설계된 살인병기다. 요즘으로 치면 잔혹하고 차가운 쇳 덩어리, 터미네이터형 AI 전사와 하등 다를 게 없다.

20세기 동아시아 최대의 전쟁범죄라고 하는 난징대도살(남경대학살)은 전쟁의 광기와 인간의 악마적 근성을 가해자 일본 참전 병사 가토카와의 눈을 통해 리얼하게 그리고 있다. 다소 유약한 지식인 캐릭터로 등장하는 이 일본인 병사 가토카와는 참혹한 전쟁의 실상을 겪은 뒤 끝내 자살로서 생을 마감한다. 이때문에 이 영화가 일본인을 너무 인도주의적으로 미화했다는 비판이 일기도 했다.

다른 한편에서는 이런 가토카와라는 캐릭터가 일왕을 비롯한 핵심 전범들과 전쟁에 강제 징용된 일반 일본인들을 구분지으려는 정칙적 목적성을 띤 설정이라는 분석도 제기됐다. 전쟁을 도발한 군국주의자들과 무관한 많은 일본인들로 하여금 난징대학살의 역사를 직시하게 하고 반성을 유도하려는 의도가 엿보인다는 지적이다.

난징시내에서 동상이 철거되는 모습은 중국 국민당 정권의 패망을 암시한다. 이미 중국 국토의 상당 부분은 일본과 외세의 영향권에 들어갔고 사람들은 망국의 백성으로 전락했다. 영화속 어린 병사와 터진 누비옷을 걸친 사내, 일반 주민들의 표정은 무겁고 짙은 공포에 사로잡혀 있다.

잿빛 포연은 한치 앞을 알 수 없는 불안한 중국인들의 운명을 상징한다. 난징시내 한 건물에는 서구열강에 의해 갈기갈기 찟긴 중국 처지를 암시하듯 나치 표식과 미국 성조기가 내걸려있다. 1938년 2월 마침내 다른 서방국 주재원들이 떠나고 난징 재난구는 완전한 일본 세상이 된다.

영화 '난징 난징' 방영전인 1997년 출간된 '난징의 강간'에서도 중국계 미국인인 저자 아이리스 장은 취재와 수집된 자료, 증언을 통해 난징대학살 당시 일본군의 끔찍한 만행을 낱낱이 고발하고 있다. '난징의 강간'에는 100세가 다 되가는 일본인 전쟁 참전자들의 증언이 주목을 끈다. 그들 조차도 '그런 소름끼치는 전쟁이 절대 재발해선 안된다'고 고개를 젖는다.

영화 '난징난징'은 회개하지 않고 역사 왜곡으로 일관하는 일본에 대한 아시아 피침국들의 매서운 채찍질이라고 볼 수 있다. 중국은 늘 난징대학살과 일본의 잔혹상을 알리며 파상적인 공세를 펼쳤고 언제나 그 고삐를 늦추지않고 있다. 결국 영화 난징난징에 대한 기록물은 2015년 10월 UN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됐다. 그 결실엔 영화 난징난징이 밑거름이 됐다.

서울= 최헌규 중국전문기자(전 베이징 특파원) chk@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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