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전체 전기차 수출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5%에 달하며, 중국의 6대 전기차 수출 시장으로 부상했다.
5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베이징무역관이 중국 해관총서 자료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월부터 8월까지 중국의 대(對)한국 순수전기차(BEV) 수출량은 5만 1000대로 전체 수출량 108만 2000대 중 4.7%를 차지했다. 중국의 전기차 최대 수출국은 벨기에(13.1%), 영국(7.9%), 태국(6.6%), 호주(5.9%), 멕시코(4.8%) 순으로 한국은 이 뒤를 이어 6위를 기록했다.
2023년 한국으로의 수출량은 2만 1000대 수준이었지만 지난해 중국의 BYD의 본격 진출 이후 3만 8000대로 증가했고, 올 8월까지 이미 지난해 전체 수출량을 넘어섰다. 중국의 순수전기차의 한국 수출 비중도 2023년 1.4%에서 올해 4.7%로 뛰었다.
중국산 전기차가 국내로 빠르게 들어오는 것은 중국 상하이 기가팩토리에서 생산하는 중국산 테슬라가 한국에서 팔리는 영향이 크다. 또 올해에는 중국 최대 자동차 기업인 BYD가 ‘아토3’을 시작으로 한국 승용차 시장에 본격 진출하며 중국 전기차의 한국 수출이 빠르게 늘어나는 모습이다. BYD는 아토3에 이어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씨라이언7, 중형 세단 씰까지 한국 시장에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중국 전기차 기업들은 자국 시장이 공급 과잉을 겪으면서 활로를 찾기 위해 낮은 가격으로 세계 시장 진출에 적극 나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