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국내 최대 컨테이너 선사인 HMM이 홍해 사태에 따른 해상운임 상승에 힘입어 올해 3분기 1조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올릴 전망이다.
다만 HMM의 최대 주주인 한국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이하 해진공)의 전환사채(CB) 주식 전환으로 정부 보유 지분이 더 늘어나면서 매각은 더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12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HMM은 오는 13일 올해 3분기 실적을 발표한다. 증권업계의 HMM의 3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 전망치는 각각 3조3천258억원, 1조1천122억원으로 집계됐다. 예상 영업이익률은 33.4%였다.
증권업계의 전망대로라면 경우 올해 3분기 HMM의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무려 1천367% 상승하며 작년 한 해 영업이익(5천848억원)의 2배에 달하는 금액을 1개 분기 내 벌게 된다.
또 2022년 4분기 이후 7개 분기 만에 '영업이익 1조원'을 돌파한다.
당초 올해는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물동량 감소로 HMM의 실적 부진이 예상됐으나, 지난해 12월부터 예멘의 친이란 반군 후티의 위협 등으로 홍해 운항이 중단되고, 수에즈 운하의 병목현상으로 남아프리카 희망봉으로 우회하는 선박이 늘면서 해상운임은 올해 초부터 상승세를 보였다.
해상 운송항로의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 8일 전주 대비 28.14포인트(p) 오른 2천331.58을 기록했는데 이는 작년 같은 날(1천30.24)대비 126% 오른 수치다.
예상을 뛰어넘는 호실적에 HMM의 매각 협상이 재개될지도 관심사다.
HMM의 대주주인 산업은행과 해진공은 지난달 말 보유한 전환사채(CB)를 주식으로 전환했고, 그 결과 두 기관의 HMM 지분은 67.05%(산업은행 33.73%·해진공 33.32%)로 뛰어올랐다.
HMM의 시가총액이 현재 약 12조8천억원임을 고려하면 정부가 현재 보유한 지분 가치는 8조5천억원에 달한다.
HMM의 정부 지분가치가 더욱 커지면서 매각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 2월 우선협상자였던 하림이 인수자금 조달 문제로 포기했던 점을 감안하면 당시보다 덩치가 커진 HMM의 인수에 나설 기업을 찾기는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 청년일보=최철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