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른 부정적인 뉴스에 매출에 영향끼칠까 노심초사
전문가 "가맹점주 보호할 현실적 표준계약서 신설 필요"

전주에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을 운영하고 있는 박모(50대) 씨는 최근 연예뉴스를 유심히 지켜보고 있다. 운영하고 있는 프렌차이즈 커피숍의 광고모델로 활동 중인 연예인에 대한 부정적인 뉴스가 연달아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박 씨는 자칫 가게 매출 등에도 영향이 있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그는 “최근 경기가 좋지 않아 매출도 많이 떨어졌는데, 커피숍의 대표적인 이미지를 맡고 있는 연예인의 안 좋은 뉴스가 계속 나오고 있다”며 “프랜차이즈를 처음 가입할 때는 연예인 모델의 장점을 많이 부각했었는데, 부정적인 뉴스가 계속 나오니 장점이 모두 사라졌다. 자칫 불매운동 등 극단적인 상황으로 치닫지는 않을까 걱정이 크다”고 토로했다.
또 전주에서 음식점을 운영하고 있는 A씨도 비슷한 상황이다. A씨의 프랜차이즈 회사는 지난해 한 배우를 광고모델로 기용했다. 그러나 최근 해당 배우의 잇따른 부정적인 뉴스로 인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A씨는 “큰 돈을 들여 광고모델을 사용하는데 오히려 모델의 부정적인 이슈로 이미지가 악화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자영업자들의 몫이다”며 “회사 측은 위약금 등을 배우에게 청구한다는 소문이 있지만, 위약금을 받더라도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들에게 돌아올지는 의문이다. 가뜩이나 경기가 좋지 않아 걱정인데,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연예인들의 부정적 이슈로 인해 광고모델로 기용한 자영업자들이 울상을 짓고 있다.
회사에 따라 광고모델을 한 명 고용할 때마다 적게는 수십만 원에서 수백만 원을 자영업자들이 부담하는 것으로 파악됐는데, 브랜드 이미지 감소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현실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전문가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를 보호할 현실적인 표준계약서 신설 등 대책이 필요하다고 제언한다.
최철 숙명여대 소비자경제학과 교수는 “프랜차이즈와 가맹점주 사이의 계약을 살펴보면 상당히 불공정한 측면들이 많이 있다”며 “매출은 일반적인 자영업보다 인지도가 높기 때문에 많이 나오지만 가맹점주들의 수익은 크게 높지 않다. 특히 이러한 리스크가 발생했을 때 가맹점주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부분이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사회적 물의를 야기했을 때 프랜차이즈와 가맹점주 사이에 손해배상을 하는 규정이 현재의 계약에는 없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며 “여전히 불공정한 계약 조항들이 많이 있다. 이러한 리스크가 발생했을 때 손해배상 부분을 업체 측이 책임감 있는 모습을 가지고 보상을 해줘야 한다. 또 표준계약 규정을 만들 자영업자들의 피해를 축소할 필요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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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수 kks448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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