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BMW, 알렉사 커스텀 어시스턴트로 차량용 AI 비서 혁신

2025-11-07

아마존이 차세대 차량용 음성 비서 기술 ‘알렉사 커스텀 어시스턴트(Alexa Custom Assistant)’를 공개했다. BMW가 이를 세계 최초로 도입하며 차량 내 음성 비서 기능이 단순 명령형을 넘어 보다 자연스럽고 지능적인 대화형으로 진화한다. 이번 협력은 운전자에게 주행 중에도 개인 맞춤형 AI 비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자동차 내 인터랙션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아마존은 올해 초 인간처럼 자연스럽게 대화하고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세대 음성 비서 ‘알렉사+(Alexa+)’를 발표한 바 있다. 알렉사+는 가정뿐 아니라 차량, 사무실 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자의 기술 활용 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커스텀 어시스턴트는 자동차 제조사들이 자사 브랜드에 맞는 AI 비서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차세대 알렉사 커스텀 어시스턴트는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생성형 AI 플랫폼 베드록(Amazon Bedrock)을 기반으로 구동된다. 70개 이상의 대규모 언어모델(LLMs)과 에이전틱(Agentic) 기능을 통합해 차량 내 복합적인 대화형 AI 기술을 구현했으며 BMW는 이를 첫 글로벌 파트너로 도입했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주행 중 목적지 탐색, 일정 관리, 차량 설정 등 다양한 상황에서 더욱 직관적이고 유연한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다.

다니엘 라우시 아마존 알렉사 및 에코 부문 부사장은 “알렉사+ 아키텍처를 알렉사 커스텀 어시스턴트에 도입함으로써 파트너사들이 고객이 가치 있게 여기는 실용성과 원활한 상호작용을 갖춘 독자적인 브랜드 경험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BMW와 같은 소중한 파트너와 함께 반응형 AI가 고객의 삶의 모든 측면에 자연스럽게 융합되는 미래를 현실로 만들어가고 있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BMW 그룹은 알렉사 커스텀 어시스턴트와 알렉사+를 결합한 차세대 음성 비서를 일부 차량에 순차적으로 탑재할 예정이다. BMW는 이미 기존 알렉사 커스텀 어시스턴트를 기반으로 한 시스템으로 ‘2025 오토 모터 스포츠 테크 어워드(Auto Motor Sport Tech Award)’ 음성 어시스턴트 부문 1위를 수상하며 기술력을 입증했다.

요른 프레이어 BMW 그룹 사용자 인터랙션 부문 부사장은 “BMW는 아마존과 오랜 기간 열정과 공동 목표를 바탕으로 협력해 왔다”며 “아마존의 첨단 AI 기술인 알렉사+를 활용해 BMW다운 지능형 음성 비서를 만들어냄으로써 고객들이 기대하는 편의성과 경험을 제공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번 협력은 알렉사+의 AI 역량과 AWS의 클라우드 인프라를 결합해 자동차 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사례로 평가된다. AWS는 BMW의 커넥티드카 서비스와 가상 하드웨어 환경, 자동차 개발 프로세스를 지원하며 알렉사+는 차량 내 음성 인터페이스를 고도화한다. 아마존은 향후 알렉사+를 다양한 디바이스와 환경으로 확장해 집과 도로, 사무 공간을 아우르는 통합형 AI 비서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헬로티 구서경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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