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식재산처는 초등학교 3~6학년 과정 자율시간용 ‘발명 교과서’를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자율시간은 개별 학교의 여건 등에 따라 일부 교과 시수를 확보해 국가 교육과정에 명시된 교과 외 새로운 과목을 가르치는 시간을 뜻한다. 지식재산처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학교 정규 수업 내 발명 교육 활성화를 목표로 교과서 개발을 추진했다.
발명 교육 전문가 및 초등교사 등 11명의 집필위원과 28명의 검토위원이 교과서 제작에 참여했다. 교과서는 학생 발달 수준을 고려해 △3학년 상표 △4학년 디자인 △5학년 특허 △6학년 지식재산(IP) 등 학년별로 체계적인 내용으로 구성됐다. 발명 교과서는 최근 경기도교육청의 인정교과 심의를 통과해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에 정식 탑재됐다. 이로써 전국 모든 초등학교에서 발명 교과 개설이 가능해졌다. 앞서 올해 1학기 중 4개 초등학교에서 발명 교과서를 활용한 자율시간 시범 교육이 이뤄졌다.
김정균 지식재산처 지식재산정책국장은 “많은 초등학교에서 세상을 바꿀 창의적인 발명 인재가 교육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자율시간에 발명 교과를 적극 개설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