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중첩·신호간섭·트래픽 과부하
AI·디지털 교육환경 조성에 ‘악영향’
AIDT 트래픽 시뮬레이션 결과 주목
26년 평균 2G~2.6G ‘속도 개선’ 시급
교육부 600억원 투입 네트워크 점검
무선AP 45만개 통합관제시스템 마련

[정보통신신문=김연균기자]
미래 학교는 디지털 신기술을 접목한 맞춤형·몰입형·실감형 수업 및 지능형 학교 공간으로 구현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서는 1인 1디바이스 및 원활한 무선 네트워크 환경 구축 등 양적·물리적 인프라가 적정 수준으로 확보될 필요가 있다. 이 같은 기류는 정보통신공사업계에도 희소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학교 디지털 인프라 개선 시급
교육부가 진행한 초·중등학교 디지털 인프라 개선과 관련한 설문조사 결과, 시·도교육청 디바이스·네트워크 담당자들은 △시·도 재원으로 수용가능한 임대비용 및 임대사업자·제조사 참여방안 마련을 통한 임대여건 조성 △충전 환경 개선 △체계적인 인프라 현황(데이터) 관리 등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학교 정보교사들은 교사-학생 간 쌍방향 교수학습 및 일상 활동에서 생산·공유되는 대량의 데이터 전송량을 고려한 무선 네트워크 환경 개선이 시급하다는 의견을 냈다.
그간 학교 네트워크 환경 개선을 통해 스쿨넷 증속(2M→1G) 및 기가급 무선AP 확충 등 전 교실 고속 무선인터넷 기반이 구축돼 왔다. 그러나 △무선채널 중첩 및 신호간섭 △트래픽 과부하 △AP·통신장비·케이블 노후화 등 다양한 원인에 따른 속도저하 및 접속장애 발생이 일부 존재해 디지털 교육환경 조성이 더딘 상황이다.
이에 디지털·AI 교수학습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학교 데이터 전송량, 즉 트래픽 증가에 대응한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 확보가 필요하다는게 교육계의 중론이다.
실제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의 AI 디지털교과서(AIDT) 도입에 따른 트래픽 시뮬레이션 결과, 2025년은 평균 1G~1.5G, 2026년은 평균 2G~2.6G 수준으로 예측되는 등 에듀테크·AIDT 수업에 대응한 네트워크 속도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다.
또한 공급자 중심의 디바이스 보급·관리 방식도 개선돼야 한다.
코로나19 원격수업 확대 및 미래교육 준비에 따른 디바이스 구매·보급 등으로 학생 1인 1디바이스 여건 조성은 개선됐다. 교육부 자료에 따르면 2022년 12월 기준 초3 이상 학생 1인당 스마트기기 0.51대 보급은 2023년 12월 0.79대로 증가했다.
다만, 디바이스 보급 등 지역별·학교별 격차가 발생하고, 2025년부터 내구연한에 따른 교체 시기가 일괄 도래해 시·도 여건에 따라 선택 가능한 보급 방식 및 전주기적 유지관리 체계 지원이 요구되고 있다.

■디바이스·무선네트워크 확충
최근 교육부가 마련한 ‘초·중등 디지털 인프라 개선 계획’은 앞선 개선점을 부분적으로 해소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사용자 중심으로 디지털 기기 보급 및 관리가 개선된다.
2025년 본격 도입하는 AIDT가 학교에서 사용 중인 디지털 기기에서 구동될 수 있도록 실제 수업환경과 유사한 ‘디지털 기기 실험실(디바이스 테스트랩)’을 구축하고, 디지털 기기의 작동 여부 등을 사전 점검한다.
또한 국립학교 인프라 지원 강화에 따라 올해 말까지 노후기기 4195대를 교체하고, 교실 무선AP 1485대를 구축한다. 국립학교에 다양한 스마트 교수·학습 활동이 가능하도록 시각화 기기(AR·VR), 무선 네트워크, 스마트기기 등 스마트 교육 환경 지원도 지속될 예정이다.
아울러 디지털 기기 보급-유지·관리-폐기까지 단계별 공통기준과 절차·방법 등을 포괄하는 ‘디지털 기기 전 주기 관리 지침(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서울교육청 사례와 같이 학생용 디바이스 파손·고장 시 즉시 접수 및 수리를 위해 학교 내에 AS 무인보관함이 운영될 전망이다.
디바이스 보급 방식도 다변화된다.
구체적으로 현재 시·도교육청 및 학교 단위의 개별 통합구매(유지관리 포함)를 시·도교육청과 협의해 △임대 △공동구매 △개인구매로 개선된다.
이어 디지털 교육에 적합한 네트워크 환경 조성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교육부는 올해 전국 초·중·고 6000개교에 총 600억원(교당 1000만원)을 지원해 네트워크 속도, 접속 장애 등을 점검·개선한다. 학교별 상황에 따라 케이블, 스위치, 무선AP, 컨트롤러 등 유무선 네트워크 노후장비 교체, 재배치 및 환경설정 등이 이뤄지게 된다.
디지털·AI 교수학습 환경에 적합한 학교 인터넷 속도 및 안정성 점검을 통해 중장기 학교 네트워크 고도화도 추진 대상이다.
우선 2024년 현재 전국 학교의 80%가 이용하는 스쿨넷 주요속도 1G를 학교 전반에 급증하는 인터넷 사용량을 고려해1.5~2.5G까지 증속을 검토하고, 10G 학내 무선망을 스쿨넷과 분리해 교육청을 거치지 않고 학교와 통신사 인터넷을 직접 연결한다.
한편 데이터 전송량(트래픽)의 과부하로 인한 접속장애 등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학교 유·무선 네트워크 통합관제시스템의 기능을 확대해 17개 교육청의 스쿨넷과 17개 교육청의 학교 무선AP 45만대를 통합 관제키로 했다.
또 교육부는 인공지능 학습데이터 보안을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AIDT 학습데이터 허브 통합관제시스템’을 올해 하반기 신규 구축·연계해 안정적인 접속 환경 유지를 위한 신속 대응 체제를 조성한다.
이 밖에 무선AP, 단말기 등 학교 유·무선 인프라 구축 확대에 따른 ‘학교 네트워크 운영·관리 안내서’가 개정돼 올해 하반기에 배포될 계획이다.
■‘부담 완화’ 전담인력 지원 기대
‘초·중등 디지털 인프라 개선 계획’에는 디지털튜터 등 학교 현장의 부담을 줄이는 전담인력 지원 방안도 포함됐다.
올해 하반기에는 교원의 AIDT 수업을 직접 보조하고 기기 설정, 충전 등 디지털 기기 관리를 전담하는 ‘디지털튜터’ 1200명을 양성·배치한다. 이를 통해 교원과 학생이 기기 관리 부담에서 벗어나 교수·학습 활동에 전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내 학교의 디지털 기기와 네트워크 품질을 사전 점검하고 장애 발생 시 조치하는 일괄(원스톱) 통합지원센터로서 ‘기술지원기관(테크센터)’을 전국 시도교육(지원)청 170곳에 설치하고 시범 운영한다. 테크센터는 민간위탁 또는 직접수행 중 교육지원청 여건에 따라 선택적 운영이 가능하다.
또한 기술지원기관에 소속된 기술전문가(테크매니저)가 관내 학교의 인프라 장애 사전관리부터 사후대응까지 전 주기 관리를 전담한다.
한편 지속가능한 디지털 인프라 지원체계도 마련될 전망이다.
시·도교육청은 인프라 정책기획, 디지털 기기·네트워크 관리 등을 통합해 학교 디지털 인프라 전담지원조직을 운영하고, 다양한 인프라 정책 간 연계를 강화한다.
교육부는 관계기관 간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현장 의견이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학교 구성원·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초·중등 디지털 인프라 전문위원회’를 운영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