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LG헬로비전이 대학로 소극장 공연을 TV 콘텐츠로 제작·방영하는 '공연 실황 콘텐츠 공동제작 사업'을 추진하며 공연예술과 유료방송 업계에 새로운 상생 모델을 제시했다.
11일 LG헬로비전은 유료방송 사업자, 공연원작자, 중소제작사, 중소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와 함께 대학로 공연을 TV용 실황 콘텐츠로 제작해 방영하는 공동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은 공연문화 접근성을 넓히고 유료방송 콘텐츠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4자 간 시너지 창출을 통한 지속 가능한 제작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한다.
이번 사업은 소극장 중심으로 이뤄지는 공연을 지역 시청자도 손쉽게 즐길 수 있는 관람 창구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TV 시청자는 현장 방문 없이도 공연 실황을 감상할 수 있으며, 공연 팬층의 N차 관람 수요도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공연 현장 관람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효과로도 이어질 전망이다.

첫 실황 콘텐츠로는 대학로 창작 뮤지컬 '하트셉수트'가 선정됐다. 헬로TV를 포함해 케이블TV·IPTV·위성방송 등에 입점한 ENA·더무비·시네마TV 등 유료방송 3개 채널에서 이달 중 순차적으로 방영될 예정이다. '하트셉수트'는 고대 이집트 최초 여성 파라오 '하트셉수트'와 그 곁에서 운명을 함께한 여성 '아문'의 서사를 다룬 작품으로, 전석 매진을 이어가며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실황 영상 제작은 영상 콘텐츠 전문 제작사 위즈온센이 맡았다. 위즈온센은 영화적 촬영기법을 활용해 공연의 서사와 감정선을 세밀하게 전달했고, 색감·영상미를 극대화해 단순 중계형 영상과 차별화된 몰입감을 구현했다는 설명이다.
이동원 위즈온센 대표는 "공연 실황을 단순히 기록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하나의 완성도 높은 시청각 작품으로 재탄생시키는 데 집중했다"며 "이번 '하트셉수트' 콘텐츠를 통해 TV 플랫폼이 대학로로 통하는 또 하나의 창구가 되길 바라며, 그 과정에서 공연과 미디어 산업이 함께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동제작 사업은 LG헬로비전이 기획총괄을 맡고, 참여 사업자들과 협의해 작품성 있는 공연 발굴, 중소PP와의 공동 투자로 제작비 부담 축소, 공연 실황 제작, 유통 채널 확장 등을 추진한 결과물이다. 이를 통해 공연업계는 소비자 접점 확대 기회를 얻고, 중소제작사는 TV 유통 창구를 확보했으며, 중소PP는 제작비 인플레이션 완화와 콘텐츠 경쟁력 제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LG헬로비전은 이번 협력을 계기로 대학로 연극·뮤지컬뿐 아니라 콘서트, 어린이 공연 등 다양한 장르로 라인업을 확대해 공연 실황 콘텐츠 사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임성원 LG헬로비전 상무(홍보/대외협력센터)는 "이번 공동사업이 급변하는 공연예술과 미디어 생태계 속에서 사업자 간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상생 신호탄이 되길 기대한다"며 "LG헬로비전은 지역 기반 케이블TV 사업자로서 양질의 콘텐츠로 지역 간 문화격차 해소에 기여하며 고객경험을 혁신하겠다"고 밝혔다.
dconnect@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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