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네이버가 브랜드스토어 상품 구매 시 자동 발급되는 디지털 보증서 서비스 '네이버 컬렉션'을 정식 출시하며 판매자와 구매자가 모두 신뢰할 수 있는 커머스 환경 구축에 나섰다.
11일 네이버는 종이 보증서를 대체하는 디지털 보증서 '네이버 컬렉션'을 지난 10일 정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브랜드스토어에서 상품을 구매할 경우 네이버앱 내에 디지털 형태의 보증서를 자동 발급해 보관할 수 있도록 하며, 보증기간 확인과 A/S 접수 등을 지원한다.
'네이버 컬렉션'은 분실 위험이 컸던 종이 보증서를 디지털화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 서비스로, 삼성전자·LG전자·아디다스피트니스 등 주요 공식 브랜드와 코치·비비안웨스트우드·마르니 등 글로벌 명품 브랜드를 포함해 600개 이상 브랜드가 참여하고 있다. 지난 10월 리빙·가전 등으로 확장된 네이버 '하이엔드' 서비스와 연계해 30여 개 고급 브랜드도 이 서비스를 활용 중이다.

네이버는 또한 쇼핑몰 통합관리 서비스 '사방넷'과 협력해 네이버 외 다양한 온라인 판매채널에서도 디지털 보증서 발송을 지원하며 안전한 커머스 생태계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판매자 관점에서는 위변조 가능성이 낮아 브랜드 신뢰도 제고에 도움이 되고, 종이 사용을 줄여 ESG 측면에서도 긍정적 효과가 있다는 평가다.
구매자는 제품 구매일지, 보증기간, 유의 사항 등 관련 정보를 네이버앱에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보증기간 내 A/S 접수도 가능하다. 구매확정 시에는 보증서 진위를 확인할 수 있는 홀로그램 배지가 포함된 디지털 보증서가 자동 발급된다.
나윤재 네이버 리더(디지털아이디&인증)는 "네이버 컬렉션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중요시하는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디지털 보증서로, 네이버는 신뢰할 수 있는 커머스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다"라며 "향후 디지털, 패션, 뷰티 등 각 상품군 특성에 맞는 템플릿을 다양화하고 더욱 많은 브랜드와 연계해 디지털 보증서 시장에 새로운 혁신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네이버 컬렉션' 정식 출시를 기념해 12월 10일부터 내년 1월 20일까지 이벤트를 진행한다. 공유된 보증서를 상대방이 열람하면 선착순으로 최대 1000 N페이 포인트를 지급하며, 서비스 사용 리뷰 작성자 중 추첨 및 선정을 통해 최대 5만원의 N페이 포인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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