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소비 진작을 최우선 과제로 내세운 중국이 스마트폰 보조금 지원 대상을 확대했다.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제(음력 설)를 앞두고 소비가 살아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지만 실질적 혜택은 크지 않아 소비자를 오히려 기만한다는 불만도 적지 않은 분위기다.
20일 중국 경제매체 제일재경 등에 따르면 중국 상무부는 이날부터 6000위안(약 120만원) 미만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판매가의 15%를 보조금으로 지급하기로 했다. 보조금은 1인당 1건으로 제한하고 한도는 500위안(약 10만원)이다.
이는 중국 정부가 지난해부터 소비 촉진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이구환신’(옛것을 새것으로 바꾸다) 정책의 일환이다. 그동안 자동차와 가전제품 등을 새로 살 경우 정부가 보조금을 지급해 왔는데, 올해 품목이 확대됐고 스마트폰 등의 디지털 기기도 추가됐다.
애플과 화웨이는 스마트폰 보조금 기준에 맞춰 제품 가격 인하에 나섰다. 애플은 지난해 출시된 아이폰16플러스 제품을 기존 6999위안에서 5999위안으로 내렸다. 2023년 중국 판매 순위 1위였던 애플은 지난해 중국 업체인 비보와 화웨이에 밀려 3위까지 순위가 밀렸다. 중국 정부의 보조금 지급 대상이 중저가 스마트폰을 주력으로 하는 중국 업체들의 텃밭인 만큼 애플이 발빠르게 움직인 것으로 보인다. 화웨이도 메이트60프로 플러스의 가격을 5999위안으로 인하하며 대응에 나섰다.
중국 매체들은 이번 정책으로 소비 진작을 예상했지만 일부 소비자들은 판매업체들이 미리 가격을 인상했다가 보조금을 적용받으면 마치 저렴한 것처럼 '눈속임'하는 사례가 반복되고 있다는 문제를 제기했다.
보조금 지원 기준이 공식 판매가인 데다 최대 지원금이 제한돼 있어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자체 할인을 받는 경우가 더 저렴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중국 네티즌들은 “현재의 보조금 정책은 사실상 혜택이 미미해 소비자들을 기만하는 것 같다”는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다. 중국 당국은 이를 두고 ‘선인상, 후할인’의 행태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단속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