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김용석 기자 = 한국관광공사는 '방한관광의 신속한 안정화를 넘어 외래관광객 역대 최대 성과를 달성하는 대도약'이라는 비전 아래 2025년 공사 8대 핵심사업을 21일 발표했다.
관광공사는 '외래관광객 2천만명 시대'라는 도전적 목표를 향해 전사 역량을 결집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조기 도출하고자 8대 핵심사업을 집중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연초 방한 심리 위축 분위기를 신속하게 전환하기 위해 공격적 인바운드 마케팅을 펼친다. 뉴욕, 베이징, 도쿄 등 해외 20개 주요 도시에서 대형 한국관광 홍보행사 'K-관광 로드쇼'를 개최하고 방한 관광 붐업 조성에 나선다. ▲주력시장(중화권, 일본) ▲성장시장(동남아시아, 구미대양주 등) ▲신흥시장(인도, GCC국가 등) 등 방한시장별 세분화 전략을 바탕으로 맞춤형 마케팅을 연중 지속한다. 또한, 성장잠재력이 높은 12개 도시에 '홍보지점'을 신설해 신시장 개척에도 속도를 낸다.
한국인의 일상과 연관된 다양한 이종산업들과의 결합으로 여행의 새로운 경험과 가치 창출에 박차를 가한다. 공사는 일상을 '관광 여정으로' 소비하는 데일리케이션(Dailycation)의 확산 추세에 주목하여 타 부처 협업을 통해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타 분야의 민간기업과 직접적으로 결합해 관광시장의 영역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해양관광 테마 대국민 캠페인(해양수산부) ▲외국인 환자 유치 제도 개선을 통한 의료관광 활성화(보건복지부) ▲코리아둘레길, 캠핑 등 레저관광 활성화(행정안전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등이 추진된다. 또한, ▲뷰티 ▲미식 ▲쇼핑 등의 테마로 방한 상품을 개발하고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외래객의 관광 활동을 소비재, 서비스업 등과 접목해 시장을 확장한다.
한국을 떠올리는 이미지 1위, 'K-팝'과 연계한 사업이 한층 강화된다. 'All in One 한류티켓, K-Pack'은 기존에 K-팝 콘서트에만 집중했던 한류 프로모션을 확대해 공연뿐만 아니라 드라마 등 연계 콘텐츠로도 관심을 넓힐 수 있도록 추진한다. e스포츠, 태권도 등의 종주국으로 K-스포츠 특화상품을 개발해 미래세대 방한 수요를 선점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의 문화적 입지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잠재력 있는 관광기업을 위한 육성 거점을 확대하고 지원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한편, 전통 관광기업과 지역ㆍ소상공인 등 외래객 유치를 희망하는 모든 주체를 육성한다. 현지 수출 전진기지인 해외관광기업지원센터(Korea Tourism Startup Center, KTSC)를 중심으로 ▲해외 실증(PoC) 및 판로 개척 ▲현지 투자 유치 ▲법무 및 세무 상담 등을 지원한다. 전통 관광기업을 위한 '인바운드 원스톱 지원 서비스'도 새롭게 운영된다.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해외마케팅 지원 요구를 한국관광산업포털 '투어라즈' 내 온라인 통합창구로 일원화하기로 했다.
국내관광 활성화 캠페인 '여행가는 달'은 광역 간 이동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대국민 이벤트도 추진한다. 2백여 개 민관 협업을 통해 즐길 거리를 발굴하고 철도 여행상품 할인 등 총 150만 국민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관광을 통한 지역 활성화에도 앞장선다. '디지털 관광주민증' 운영 지역을 45개 내외로 확대하고 지역별 대표 혜택 업체 또한 1천 개 이상으로 대폭 늘려 인구감소지역으로의 재방문을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서영충 사장직무대행은 "지난해 말부터 방한관광 조기 안정화를 위한 종합 대응TF를 구성해 국내외 관광 활성화 사업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라며, "시장 확대뿐 아니라 산업의 외연 확장, 서비스의 질적 도모, 무엇보다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관광 여건 조성 차원에서도 대도약 하는 한 해가 되도록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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