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칭 피해 사례, 작년 12월부터 106건
노스페이스·데상트 등 유명 브랜드 사칭
[세종=뉴스핌] 백승은 기자 = 겨울철 한파로 점퍼 등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며 노스페이스, 데상트, 코오롱스포츠, 디스커버리 등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를 사칭하는 해외 쇼핑몰이 늘어나고 있다.
24일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따르면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 사칭 피해 관련 상담 건수가 작년 12월 초 최초 접수 후 현재까지 총 106건이 접수됐다.

피해 사례 중 노스페이스를 사칭한 건수가 가장 많았다. 상담 접수 현황은 ▲노스페이스 53건 ▲데상트 20건 ▲디스커버리 17건 ▲코오롱스포츠 16건 순서로 많았다.
피해 사례를 보면 이들은 공식 홈페이지와 유사한 인터넷 주소(URL)를 이용한 사칭 사이트를 만들고, 인스타그램 등 SNS(소셜미디어) 광고를 통해 소비자를 유인했다.

사칭 사이트는 재고 정리 등을 내세워 수십만 원에 달하는 의류 등에 90% 이상 넘는 할인율을 적용하여 저가로 판매하고 있었다. 또한 판매 약관에 청약철회가 가능하다고 명시했고 공식 홈페이지의 사업자 정보(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 성명, 연락처 등)를 그대로 사용했다.
하지만 구매 후에는 주문정보 확인이 불가능하고, 주문취소 버튼이 없어 사이트의 신뢰성에 의문을 가진 소비자들이 판매자에게 이메일로 취소를 요청했으나 판매자로부터 아무런 응답을 받지 못했다. 또 하자 있는 제품이 배송돼 사업자에게 환불을 요구하였으나 사업자로부터 과도한 배송비를 요구받는 경우도 있었다.
소비자원은 판매자에게 사실확인 및 소비자 불만 해결을 요청하는 이메일을 발송했으나 답변을 받지 못했고, 판매자의 정확한 정보도 확인이 어려워 피해구제가 쉽지 않다고 밝혔다.
소비자원은 최근 SNS 광고를 보고 구매한 유명 브랜드 상품 관련 소비자 피해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며, 지나치게 저렴한 제품은 가품일 가능성이 크므로 구매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소비자원은 소비자들에게 해외쇼핑몰 이용 시 피해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차지백 서비스 신청이 가능한 신용(체크)카드를 사용하고, 해외쇼핑몰과 분쟁이 원만히 해결되지 않으면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도움을 요청할 것을 당부했다.
100wins@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