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현대제철이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철강 25% 관세 부과에 대응하고자 미국 현지에 자동차강판 특화 전기로 제철소 건설을 추진한다.
25일 현대제철은 공시를 통해 총 58억달러(약 8조5080억원)를 투자해 미국 루이지애나주에 전기로 제철소를 설립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현대제철이 루이지애나주에 설립하는 전기로 주요 설비는 직접환원철 저탄소 원료설비인 DRP(Direct Reduction Plant)와 전기로, 열연·냉연 압연설비 등이다.
해당 설비가 갖춰지면 현대제철은 미국 현지에서 철강석과 석탄(코크스)을 원료로 가동하는 고로에 비해 탄소 배출량을 감소한 고품질의 철강 제품 생산이 가능하다.
건설기간은 내년 3분기부터 2029년 1분기까지로 계획됐다. 연간 생산규모는 270만톤 수준이다.
현대제철측은 “고품질의 자동차강판 공급 현지화를 통해 관세 등 불확실한 대외 리스크에 대응력을 높일 방침”이라며 “또 견고한 철강 수요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해 철강 분야 신성장 동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 12일을 기해 미국 정부는 전 세계 철강 제품을 상대로 25% 관세를 일괄 부과를 발효했다.
현대제철이 미국 루이지애나주에 전기로를 준공하면 향후 현대차·기아 현지 공장과 현지 완성차 업체 등에 25% 관세 부담 없이 철강 제품을 공급할 수 있게 된다.
이에따라 현재 설립 완료된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 기아 조지아 공장뿐만아니라 신규 가동 예정인 현대차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등 현대차그룹 자동차 사업의 대외 불확실성 해소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24일(현지시간)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올해부터 2028년까지 미국 백악관에서 자동차, 부품 및 물류, 철강, 미래 산업 등 주요 분야에 총 210억달러를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현대는 미국에서 철강과 자동차를 생산하게 됐다”며 “그 결과 관세를 지불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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