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오류에 퍼플렉시티·캔바 등 일부 서비스 '먹통'

2025-10-20

아마존웹서비스(AWS)의 데이터센터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는 오류로 인해 현재 AWS의 서비스를 사용하는 퍼플렉시티·캔바 등에서 장애가 발생했다.

20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오후 5시 퍼플렉시티에서 검색을 시도하면 “죄송합니다, 문제가 발생했습니다”는 문구와 함께 결과가 도출되지 않는다. 캔바에서도 이미지를 생성하려 하면 “서버 오류입니다”는 창이 뜬다.

외신 등에 따르면 미국 AWS에 6000건 이상의 오류 신고가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퍼플렉시티·캔바 뿐만 아니라 스냅챗, 듀오링고 등 AWS를 사용하는 다른 서비스에서도 일부 장애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현재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으로 AWS 미국 이스트 리전에서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AWS는 데이터센터를 묶은 물리적 위치를 통상 ‘리전’이라고 부른다. 미국 이스트 리전은 AWS의 데이터센터 중에서도 가장 핵심적인 곳 중 하나로 꼽힌다.

국내 기업들 또한 대부분 AWS의 클라우드·AI 등을 사용하고 있어 피해가 확산될지 주목된다. 현재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넥슨 등이 AWS의 상품들을 사용 중이다. AWS 관계자는 “현재 확인 중”이라고 설명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