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한가람 기자] 한국의 산업·차량용 요소 수입국이 다양화되면서 중국 내 수급 불안일 때 국내에서 발생하던 차량용 요소수 대란 사태가 일어날 가능성이 낮아지고 있다.
3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은 산업·차량용 요소를 35만8197t 수입했다.
한국은 과거 대부분의 산업·차량용 요소를 중국에서 수입했으나 정부의 여러 정책 지원 등과 수입 업계의 노력에 힘입어 작년 중국산 비중이 크게 줄어들었다.
구체적으로는 2023년까지 88.1%에 달했던 중국산 산업·차량용 요소 수입이 지난해 27.1%에 그쳤다.
지난해 산업·차량용 요소 수입 비중은 순서대로 베트남(53.1%), 중국(27.1%), 일본(8.8%), 카타르(4.7%), 사우디아라비아(3.4%), 인도네시아(2.9%)다.
정부는 중국의 수급 불안에 따른 국내 영향을 조정하기 위해 중국 외 국가에서 요소 수입시 물류비 단가 차액의 50%를 지원하는 정책을 시행했다.
롯데케미칼 등 기업이 이에 동참하며 2023년 5.2% 정도였던 베트남산 수입 비중이 지난해 53.1%로 크게 뛰었다.
정부는 이처럼 요소 수입 다변화 추세를 지속시키기 위해 올해부터 상품 가격 차를 일부 보전한다.
글로벌 요소 시장에서 중국 내 수급 불안을 제하면 중국산 요소가 저렴한 편이라 경제 논리에 따라 기업들의 중국 의존도가 다시 올라갈 수 있기 때문이다.
올해부터 중국 외 국가에서 요소 수입 관련 장기 계약을 맺을 때 요소 상품 단가 차액의 50%를 보조해 2025년 정부 예산안에 이를 포함했다.
정부는 이번 기회에 '요소수 대란' 사태를 방지하고자 요소 국내 생산의 재정적 지원 방안을 마련중이다.
차량용 요소수의 원료며 농업용 비료로 쓰이는 요소는 생산하는 데 고도의 기술력을 요하지는 않으나 경제성이 낮아 국내에서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전량 수입중이다.
정부는 '요소수 대란'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요소 국내 생산을 실행하는 기업에 재정·세제 등 총체적 지원을 해야 한다고 분석한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기업들이 요소 생산에 필요한 인력과 설비가 준비된 상태에서 정부 지원을 받게 된다. 경제성이 따른다면 생산 재개를 따져볼 수도 있다.
한국과 산업 구조가 비슷한 일본이 요소의 상당수를 자국 생산해 중국발 영향이 작다는 점도 정부가 요소 국내 생산을 지원하는 것을 고려하는 요인 중 하나다.
정부는 앞서 올해 1분기까지 수급 안정을 위한 국내 생산 지원, 공공 비축 대폭 확대 등의 방책도 자세히 검토해 내년 1분기까지 확정·발표하겠다는 구체적 계획도 내놓았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해 10월 공급망안정화위원회 회의에서 "요소와 같이 국민 생활과 산업 활동에 필수적이지만 국내 생산 기반이 없는 품목은 수입 다변화와 함께 국내 생산 방안을 병행 검토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