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백악관은 23일(현지시간) 미시간주를 중심으로 하는 중소 자동차 근로자와 제조업체 지원 조치를 발표했다. 미시간을 포함한 러스트벨트(쇠락한 공업지대)를 주축으로 하는 북동부 경합주의 노동자 표심을 겨냥한 조치로 풀이된다.
백악관은 이날 중소 자동차 공급업체를 위한 10억 달러(1조3360억원) 규모의 자금 공급을 골자로 하는 지원안을 발표했다. 백악관은 “중소 자동차 공급업체는 전국 25만 개가 넘는 자동차 산업 일자리의 대부분을 지원하며 미시간·펜실베이니아, 기타 역사적인 자동차 산업 공동체의 경제엔진 역할을 하고 있다”고 했다.
미 재무부는 910만 달러 규모(약 122억원)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미시간 자동차 공급업체 전환 프로그램’을 출범하기로 했다. 이 프로그램은 영세 소규모 자동차 업체와 애프터마켓(제품 판매 이후 추가적 수요에 의해 형성된 시장) 공급업체가 규모를 확장하고 전기차 공급망으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먼로캐피털은 중소 자동체 제조업체가 사업 성장 및 다각화를 위해 낮은 비용의 자본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드라이브 포워드 펀드’에 최대 10억 달러를 모금하기로 했다. 먼로캐피털은 사모 크레딧을 전문으로 하는 자산 관리 운용사다.
백악관은 “이번 발표는 바이든ㆍ해리스 행정부가 미시간주를 포함한 자동차 제조업체에 쏟아온 미래 투자를 바탕으로 이뤄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에너지부는 ‘국내 제조 전환 보조금 프로그램’을 마련, 제너럴 모터스에 5억 달러(약 6680억원)를 지급해 기존 내연기관 시설의 전기차 생산 시설 전환을 지원한다.
또 미 연방정부 노동부는 미시간주 노동ㆍ경제기획부와 함께 웨인 카운티 근로자를 대상으로 자동차 공급망에서 140개 이상 일자리를 교육하는 파일럿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이 프로그램은 지역 자동차 산업 고용주와 협력해 근로자가 급여를 받는 동안 교육을 실시해 진입장벽을 낮추겠다는 취지다.
이번 조치는 대선 핵심 경합주인 펜실베이니아와 미시간 지역 유권자 상당수를 이루는 노조 표심을 끌어안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