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은 프랑스 릴에서 열린 '시리즈 마니아 2025'에서 지난 3월 25~27일 사흘간 한국공동관 및 쇼케이스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올해 3월 21일부터 28일까지 개최된 시리즈 마니아는 2010년에 시작해 16주년을 맞은 유럽 최대 규모의 시리즈물 행사다. 전 세계 감독, 작가, 시청자가 한자리에 모인 가운데 드라마 시리즈 시사회, 콘퍼런스, 토론회, 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콘진원이 운영한 한국공동관에는 CJ ENM, 히든시퀀스, KBS 미디어, KT ENA, MBC 미스터로맨스, SLL, 스튜디오S 등 총 8개사가 참가해 한국의 우수한 방송영상 시리즈물을 소개했다.
올해 한국공동관은 글로벌 주요 방송 채널사, 제작사, 플랫폼사 등 현지 바이어들과 활발한 비즈니스 미팅을 통해 120건의 수출 상담과 약 2483만 달러(약 365억 원 상당) 규모의 상담액을 기록했으며, 콘텐츠 판매, 현지 공동제작, 리메이크, 투자 등 K시리즈물의 글로벌 진출을 활발하게 논의했다.
25일에는 국내 시리즈물 홍보를 위한 '커밍 넥스트 프롬 코리아)COMING NEXT FROM KOREA₩' 쇼케이스가 열렸다.
'내가 죽기 일주일 전', '24시 헬스클럽', '옥씨부인전', '커넥션' 등 한국의 저력있는 9편의 시리즈물을 선보였으며, 관객들의 높은 관심 속에서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
이재문 히든시퀀스 대표는 "콘진원 지원 덕분에 올해 시리즈 마니아에 처음 참가해 유럽을 비롯한 글로벌 방송영상 관계자들과 실질적인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할 수 있었다"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K시리즈물의 리메이크 및 공동제작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했으며, 유럽 시장 진출에 대한 실질적인 기대감을 갖게 됐다"라고 참가 소감을 전했다.
콘진원은 프랑스국립영화영상센터(CNC)와 협력해 유럽 방송영상 관계자를 대상으로 '국제방송영상마켓 2025' 홍보 피칭을 진행했다. 이번 피칭에는 유럽 주요 방송사 및 콘텐츠 기업 관계자가 다수 참석한 가운데 지난해 BCWW 2024의 주요 성과와 2025년 추진 계획을 공유하며 현지 업계의 높은 관심을 끌어냈다.
박인남 콘진원 방송영상본부장은 "이번 프랑스 시리즈 마니아 참가는 유럽 방송시장 내 한국 시리즈물에 대한 높은 수요와 관심을 확인한 계기"라며, "올해 9월에 개최하는 BCWW를 비롯한 다양한 국제 마켓 참가를 통해 K콘텐츠 글로벌 유통과 현지화 등 해외 시장 진출 기회를 적극 마련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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