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가장 깨끗하고, 일 잘하는 경제.민생 대통령될 것"

2025-04-27

[한신협 공동 인터뷰] 대선 주자에게 듣는다-(4)김문수

"한덕수 권한대행 출마 시 단일화를 가장 먼저 제안해"

"노동 현장과 민주화운동...국회의원, 도지사 두루 경험"

"제왕적 대통령제와 국회 독재 차단 위해 개헌 필요"

제주일보 등 전국 9개 유력 일간지로 구성된 한국지방신문협회는 6월 3일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대선 주자 초청 릴레이 인터뷰를 하고 있다. 【편집자 주】

-대선 출마 포부와 경선 승리 전략은.

▲저 김문수는 ‘새롭게 앞으로! 위대한 대한민국!’을 기치로 21대 대통령 선거에 출마했다.

이번 대선은 단순히 대통령 한 사람 뽑는 선거가 아니다.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대한민국을 수호하기 위한 체제 전쟁이나 다름없다. 필사즉생 대한민국을 다시 일으켜 세우겠다는 각오로 국민과 함께 반드시 승리하겠다.

2차 경선은 당원 50%, 일반 국민 50% 여론조사로 진행된다. 저는 경기도지사 시절 ‘청렴영생 부패즉사(淸廉永生 腐敗卽死)’ 각오로 청렴도 최하위였던 경기도를 청렴도 1등으로 만들었다.

국민께서 저를 대통령 후보로 지목해 주신 것은 부패하고 위선적인 이재명 후보에 맞서 이길 가장 강력한 후보가 김문수라고 기대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장 깨끗하고 가장 일 잘하는 ‘경제 대통령’, ‘민생 대통령’이 되라는 국민과 당원 동지들의 요구에 최선을 다하겠다.

-한덕수 권한대행 출마 ‘빅텐트론’에 힘이 실리고 있다. 단일화에 대한 입장은.

▲단일화를 제일 먼저 제안한 사람은 저 김문수다. 출마 선언 직후부터 보수후보 ‘단일화’를 줄기차게 제안했다. ‘이재명 후보가 대통령이 되는 건 막아야 한다’는 절박한 국민적 요구를 담기 위한 절박한 호소였다.

한덕수 대행이 무소속 출마한다면 제가 먼저 나서서 단일화를 정중하게 요청하겠다.

저의 단일화 제안은 시간이 갈수록 힘을 받을 것이다. 단일화에 난색을 표했던 홍준표, 한동훈 후보도 최근 뒤늦게나마 단일화를 수용하지 않았는가. 이재명 집권을 거부하는 사람과 세력이라면 누구라도 좋다. ‘단일화 빅텐트’는 이번 대선에서 커다란 용광로가 되어 이재명 후보를 굴복시키는 최대 무기가 될 것이다. 반이재명 빅텐트는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는 빅텐트임을 거듭 강조하고 싶다.

단일화 빅텐트의 중심은 저 김문수가 될 것이다. 저는 이재명 후보가 가지지 못한 것을 가지고 있는, 이재명 후보와 가장 차별화된 후보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단일화 빅텐트를 가장 먼저 가장 적극적으로 제안했기 때문이다. 저 김문수는 청렴을 무기로 단일화 빅텐트를 주도해 부패의 대명사 이재명 후보를 꺾을 것이다.

-경기도지사 당시 성과와 이재명 후보와의 차별화는.

▲제가 경기도지사(2010~2014년) 당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를 전국으로 확대하는 토대를 만들었다. 당시 이재명 지사는 ‘기본소득’ 정책을 발표했다.

성남에 있는 판교 신도시도 제가 입안했고, 수원 광교신도시를 비롯해 평택시 고덕지구에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395만㎡·약 120만평)을 유치했다.

저는 다산 신도시와 파주 LG디스플레이 LCD 공장 이전을 성사시켰다. 이처럼 신도시 조성과 대기업을 유치하는 대규모 사업을 하면서도 저는 물론 제 직원이 구속되거나 수사를 받은 적은 단 한 번도 없다. 제가 청렴하다는 것은 국민들이 다 알고 있다. 과감한 추진력과 청렴이야 말로 이재명 후보와 비교되는 강점이 아닌가.

-강성 보수 이미지 탓에 확장성이 부족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

▲저야말로 중도 확장력이 가장 강력한 후보라고 자부한다. 지난 수십 년 노동 현장과 민주화운동 현장, 그리고 국회의원, 도지사, 고용노동부 장관 등 좌와 우를 모두 경험하며 치열하게 삶을 살아오면서 대한민국이 가야 할 길에 대해 끊임없이 고뇌해 왔다. 그야말로 다양한 경험을 해 본 준비된 후보이다.

중도는 ‘실용’이고 ‘통합’이라 생각한다. 이런 관점에서 저는 중도층이 공감할 수 있는 공약과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공약이 바로 ‘GTX 전국’ 확대 공약이다. GTX는 제가 경기도지사 시절 시작하고 추진된 것으로 성공적 ‘교통혁명’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수도권에서 누리는 GTX의 속도와 기회를 부산과 광주, 대구와 대전에서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는 제 공약이 실용을 추구하는 중도층에게 상당한 공감을 받고 있다.

저는 평생 그럴듯한 말이 아닌 실천의 삶을 살아왔다. 젊은 시절, 공장노동자로 7년의 세월을 보냈으며 이 땅의 민주화를 외치다 2번이나 감옥에 가야 했다. 저는 경북 영천 출신이지만 제 아내는 전남 순천 출신이다. 저 김문수는 특정 진영에 매몰되지 않고 노와 사, 좌와 우, 동과 서, 빈부를 아우를 수 있는 삶을 살아왔으며 이번 선거에서 국민들은 저 김문수가 걸어온 공익적 삶의 궤적을 평가해 주시리라 믿는다.

-윤석열 전 대통령과 거리두기가 필요하다는 의견에 대해.

▲우리 당과 우리 당원들이 만든 대통령이다. 윤 대통령의 과오에 대해서는 우리 모두 공동책임감을 가지고 대책을 마련해야 하지 않겠는가. 탄핵당하고 어려운 지경에 빠졌다고 거리를 둬서야 되겠는가. 표를 얻겠다고 의도적으로 윤 대통령과 거리를 두는 건 책임 있는 태도도 아니고 인간적 도리, 정치적 도리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보수 정당에서 대통령 탄핵이 2번이나 일어났다. 당 재건이나 쇄신을 위한 행보는.

▲지금 보수의 위기는 정체성의 위기 못지않게 ‘실력’과 ‘신뢰’의 위기이다. 과거의 보수는 실력이라도 있었건만, 지금의 보수가 진보를 압도할만한 실력이 있는지 솔직히 반성해야 한다.

여기에 내부 결속도 심각한 상황이다. ‘좌파는 분열로 망한다’는 오래된 정치 격언이 지금은 보수세력에게 딱 들어맞는 말이 되고 말았다. 이제 다시 실력을 쌓고 국민의 신뢰를 얻기 위해 민생의 현장으로 깊숙이 들어가 국민과 동고동락하는 자세로 환골탈태 다시 시작해야 한다.

-개헌에 대한 구상은.

▲저는 직선제 개헌을 위해 투쟁하다가 감옥까지 갔다 온 사람이다. 1987년 헌법은 유신 체제, 군사독재를 극복하고 대통령 직선제를 쟁취한 위대한 헌법이다. 하지만, 38년이 지난 지금 사회의 변화·발전을 반영한 개헌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국민 다수가 지지하는 대통령 직선제를 유지하되, 우리 사회의 변화와 국민적 요구를 반영한 개헌을 추진하겠다.

특히 심각한 문제는 제왕적 대통령만큼이나 제왕적 의회 권력이다. 국회의원 불체포특권, 면책특권 등 국회의 특권에 대한 국민적 비판이 시간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거대 1당의 입법 횡포를 막을 헌법적 장치 마련이 시급하다. 30차례 이상 줄탄핵과 특검법 남발 등 국회의 독재적 행태를 견제할 헌법적 장치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김문수표’ 지방분권과 균형발전 정책은.

▲저 김문수는 철저한 자치 분권주의자이다. 그동안 지방자치가 많이 발전했지만 지방으로 권한이 더욱 많이 가야 한다. 지방은 지방 발전의 주체가 돼야 하고 중앙정부는 뒤에서 도와주는 시스템으로 더욱 확실하게 구축돼야 한다.

이를 위해 각종 인허가권과 조세권을 지방에 많이 나눠주는, 이른바 분권화를 더욱더 적극적으로 가속화해야 한다. 이렇게 지방의 권한과 책임을 높이면, 지방에서 스스로의 힘으로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이다. 지방 분권화 가속화는 지방의 생존 능력을 상승시켜 ‘양질의 일자리 증대→노동 인구 증가→저출산 문제 해결’로 연결되는 선순환으로 이어질 것이다.

경기도지사 시절 경기도 면적의 상당 부분이 그린벨트로 묶여있었는데 수도권의 발전을 위해 불합리한 수도권 규제 완화 및 철폐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다.

-국민통합 방안은.

▲김문수의 가장 큰 장점은 정치적 포용력이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노동과 민주화 현장에서부터 경기도지사, 국회의원, 국무위원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부대껴 왔다. 우리 사회의 구석구석 다양한 현장을 속속들이 알고 있는 만큼 그 누구보다 국민통합의 적임자라고 생각한다.

특히 제가 집권하면 언론과 최대한 소통할 것이다. 언론은 곧 민심의 창구인 만큼 민심을 받드는 심정으로 언론을 대할 것이다. 기자회견은 물론 간담회 등 보다 편안하고 허심탄회한 방식으로 언론과 소통할 계획이다.

-제주지역 대표 공약 5가지를 제시한다면.

▲제주 관광청 신설로 관광산업 전환의 계기를 마련하겠다. 제주 제2공항은 제주 발전에 필요한 사업이다.

제주4·3은 그 원인과 경과에 대한 논쟁에도 불구하고, 도민들과 유가족들의 피해는 반드시 회복돼야 한다.

초대형 크루즈선 접안이 가능한 제주신항이 예정된 2035년까지 완공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제주도에서 추진하는 미래산업 육성 방향에 대해서도 전적으로 공감한다. 제주는 신산업에 대한 연구개발 잠재력이 충분하다고 본다.

-행정체제 개편을 통한 기초자치단체 설치에 대한 입장은.

▲행정체제 개편은 지역 실정에 가장 적합한 방안을 수립하면 적극 지원하겠다. 지역의 일은 지역의 힘으로 하도록 한다는 것이 저의 기본 방침이고 지방자치에 대한 소신이다.

<한국지방신문협회 공동취재단=좌동철 기자>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