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화장품협회, 부처협업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사업 참여기업 내달 14일까지 모집

2025-02-18

[코스인코리아닷컴 김대환 기자] (사)대한화장품협회(회장 서경배)와 (사)스마트제조혁신협회(회장 강철규)가 화장품제조 기업 대상으로 부처협업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사업의 참여기업 모집을 진행한다고 오늘(18일) 밝혔다.

이 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고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부설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에서 추진하는 사업으로 국가 전략사업을 육성하고 산업안전 등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중기부의 스마트공장 고도화 사업과 우수 제조 관리 기준(GMP) 인증, 수출 활성화, 인재양성 등 각 부처별 사업을 연계해 패키지 형태로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부터 화장품 제조업종의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의 스마트공장 구축지원사업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화장품 GMP 활성화 지원사업을 연계해 기업에게 지원할 계획이며 (사)대한화장협회와 (사)스마트제조혁신협회가 컨소시엄으로 운영기관을 맡았다.

사업 지원 대상은 화장품 GMP와 스마트공장 구축을 필요로 하는 화장품 제조기업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 제조업자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한다. 지원 유형은 ▲고도화와 ▲고도화(동일수준) 등 2가지로 구분된다.

우선 ‘고도화’는 지원 기간이 최대 9개월이며 지원 한도는 최대 2억 원이다. ‘고도화(동일수준)’ 유형은 최대 6개월, 5,000만원까지 지원된다. 2개 유형 모두 지원 비율은 50% 이내이며 중간1 이상 목표 설정이 필수다.

선정기업은 해당 사업을 통해 제품설계, 품질, 생산공정 개선 등을 위한 스마트공장 솔루션 구축과 솔루션과 연동되는 자동화장비, 제어기, 센서 등 구축을 하게 된다. 또 이 사업에서는 선정기업이 필수적으로 GMP 활성화 지원사업을 받아야 한다.

이번 사업을 계기로 ‘K-뷰티 얼라이언스’가 구성, 운영된다. ‘K-뷰티 얼라이언스’는 화장품, 스마트공장 구축 분야 전문가 그룹으로 스마트공장 구축 기업에게 운영 노하우 전수, 컨설팅, 1:1 멘토링 등 밀착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단기적으로 스마트 제조 지원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 장기적으로 화장품 제조업체의 국제 경쟁력을 위한 기반 구축과 생태계 강화를 하게 된다.

한편, 이번 지원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 누리집(www.smart-factory.kr > 사업안내 > 사업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는 3월 14일까지 온라인 신청(www.smart-factory.kr > 로그인 > 사업관리 > 과제신청)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공고 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운영기관인 대한화장품협회(02-785-7985), 스마트제조혁신협회(02-3473-3777)로 문의하면 된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