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층 디지털 소비자 피해 위험수위

2025-01-16

디지털 소비에 익숙하지 않은 중장년층이 주요 소비계층으로 떠오르는 가운데 이들을 겨냥한 사기 수법이 위험 수위에 가까워지고 있다. 날이 갈수록 오프라인 보다는 온라인을 통한 거래액이 급증하면서 상대적으로 인터넷 취약 계층인 중장년층의 피해를 막기위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금융감독원은 올해 정원 증가분의 절반에 달하는 15명을 지급결제리스크 감독및 검사 강화 분야에 투입할 계획이다. 소위 ‘티메프’(티몬·위메프) 사태 등으로 전자지급결제 분야에 대한 감독·검사 수요가 커진 때문이다. 지난해 발생한 '티메프 사태'는 디지털 플랫폼의 구조적 취약점이 표면화된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이 사태를 계기로 전자상거래시스템상 '거래 안전성'의 문제가 수면 위로 드러났고, 결국 법 개정을 통한 통신플랫폼사업자에 대한 규제 및 정산기일 등에 대한 지침이 마련됐다. 문제는 이러한 일이 먼 남의 일만이 아니라는 거다. 지역사회의 경우 생활용품 소비자안전을 위한 감시 시스템이 대폭 확대돼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소비 패턴은 엄청난 디지털 전환으로 요약된다. 그런데 온라인 거래가 급증하면서 그에따른 피해 또한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전북소비자정보센터(소장 김보금)에 접수된 지난해 소비자 상담 및 피해구제 건수는 총 1만 5262건으로, 전년(1만 4889건) 대비 2.5% 증가했다. 그런데 온라인거래 피해가 전체의 34.5%에 달했다. 이는 전년(29.2%) 대비 5.3%p 상승한 수치다. 모바일 기반 거래는 3.4%p, 국내 온라인 거래는 1.7%p 각각 증가한 반면, 오프라인 매장 거래 피해는 6.1%p 감소했다. 문제는 50대가 26.0%로 가장 많은 피해를 신고했다는 점이다. 40대(25.7%), 30대(19.7%) 보다 많았다. 상대적으로 디지털 소비에 익숙하지 않은 중장년층을 겨냥한 사기 수법이 앞으로 폭발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는 경고다. 이제 시대적 흐름을 보면 중장년 층 또한 유튜브와 네이버밴드 등 SNS 활용을 더 많이 할 수밖에 없다. SNS 광고를 통한 전자상거래 피해상담 건수가 급증 추세인 만큼 제도적 보완 못지않게 중장년층 소비자 역시 각별한 경각심을 가져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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