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식당 차리면 망할까? 80점 넘어야 퇴직금 안 날린다

2024-12-14

한 번쯤 고민해보는 ‘먹는 장사’, 나는 잘할 수 있을까?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외식 창업 셀프 진단툴’을 소개합니다. 김상진 외식창업생태계연구소 소장이 30년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만든 검사지인데요. 총 10개의 항목을 체크하고, 본인의 점수를 확인하세요.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이면 외식업에 진출해 성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김 소장은 롯데GRS(Global Restaurant Service) 마케팅·레스토랑 부분장(상무) 등 30년간 외식 업계에서 일했고,『나는 외식창업에 적합한 사람인가?』도 펴냈는데요. 그는 “창업에 도전하기 전, 본인이 처한 상황과 성향을 냉철하게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며 “이 검사지를 통해 창업 준비 상태를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을 찾아 보완하는 수단으로 활용해보라”고 조언합니다.

각 항목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테스트 후에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가 항목과 부연 설명은 김 소장이 직접 제공했습니다. 외식 경영 전문가인 김상진 소장의 ‘외식 창업으로 인생 2막 성공하는 법’ 인터뷰를 보시려면 이 문장을 클릭하세요.

📌 외식 창업 셀프 진단툴

※아래 1~10번 문항마다 적합한 선택지를 고른 후, 점수를 모두 더해 주세요.

✏️1.나의 이미지가 외식업과 잘 어울리는가? (5점)-서비스/고객 만족

외식 사업은 곧 사람 비즈니스. 단정한 외모, 깨끗한 옷차림 등으로 항상 밝은 인상을 심어줘야 고객 만족에 더 유리하다. 점주의 이미지는 메뉴에 대한 가치 평가에도 영향을 미친다.

✏️2.외식업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있는가? (5점)-품질/서비스

여기서 말하는 관심은 단순히 제3자 입장에서 맛집을 다니며 즐겁게 맛보고 평가하는 정도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외식업을 생업으로 삼고 메뉴를 개발하고 품질이나 서비스 수준을 개선·발전시킬 수 있는 열정을 의미한다. 고객 트렌드를 파악할 줄 알고, 주변 상권 변화에 대한 관심도 있어야 한다.

✏️3.고객에게 서빙하는 것이 즐겁게 생각되는가? (10점)-서비스/고객 만족

고객 컴플레인이 발생했을 때, 심리적 모멸감을 쉽게 느끼는 사람도 있다. 최근 테이블에서 셀프 주문을 하거나 서빙을 로봇이 하는 곳도 많아져 수월해지기는 했다. 그러나 단골손님을 유치하기 위해선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는 것이 좋다.

✏️4.새벽에 식재료를 직접 구매하는 데 관심이 있는가? (10점)-품질/원가

식자재가 그만큼 중요하다는 뜻이다. 좋은 식재료를 저렴하게 찾는 노력과 열정이 필요하고, 식자재 종류와 구매량을 조정할 줄 알아야 한다.

✏️5.고객/직원/거래처와 소통하고 친근감을 느낄 수 있는가? (10점)-품질/고객 만족/이직률

이런 측면에선 외향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이 유리하다. 직원들과도 점포 운영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다 보면 더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퇴사율도 낮출 수 있다. 거래처와의 소통은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주변 상권에 대한 변화 파악에도 중요하다.

✏️6.메뉴의 독창성과 주방에서 직접 조리 가능한가? (15점)-품질/비용/차별성

외식업의 가장 기초는 메뉴의 경쟁력. 또 기본적인 메뉴는 본인이 직접 할 수 있어야 한다. 최근 인력난이 가중된 상황에서 직접 조리하면 사업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맛과 품질을 유지하는 데도 유리하다.

✏️7.육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한가? (10점)-안정성/지속성

외식업은 육체 노동이 70~80%라고 보면 된다. 이해관계가 다른 고객, 직원 및 거래처를 상대하기 때문에 정신적 스트레스도 많은 편이다. 특히 50대 이상은 70대까지 지속적으로 일을 한다고 생각하고 건강을 챙기면서 창업하는 것이 현실적인 자세다.

✏️8.투자 여력이 있는가? (15점)-품질/고객 만족/사업지속성

보통 1~2개월 정도는 오픈 판촉 영향으로 자금 회전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고객의 재방문 기간을 극복하기 위해선 여유 자금이 꼭 필요하다. 식자재비·인건비·임차료 등 필수 운영 자금을 최소 6개월 이상 조달할 수 있어야 한다.

✏️9.가족과 상의하여 동의를 얻을 수 있는가? (10점)-사업안정성

창업이 잘못되면 가정이 무너지거나 가족 구성원들이 고통 속에 보낼 수 있으므로 반드시 가족 허락을 받고 진행해야 한다. 또 인건비나 인력난 때문에 직원 대신 가족이 사업을 도울 일도 많다. 소규모 창업은 대부분 부부나 가족들이 함께하는 경우가 많다. 그럴수록 가족들과 함께 공부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중요하다.

✏️10.점포 운영 노하우에 대해 관심이 있는가? (10점)-고객 만족/손익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선 손익 관리가 필수다. 매출·원가·인건비 등 숫자 개념을 이해하고, POS 시스템(판매·결제 관련 데이터 관리 시스템)을 통해 쌓인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도 알아야 한다. 돈이 필요하면 카운터에서 그냥 꺼내 쓰고, 지인이나 가족이 오면 메뉴 등록이나 아무 기록 없이 먹는 행동은 금물이다. 점주는 하나부터 열까지 다 알아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여러분은 몇 점이 나오셨나요? 80점은 넘었는데 구체적인 정보가 더 궁금하신가요? 실제 점포 운영은 창업 비용과 목표 수익률 설정이 중요합니다. 최근 인기인 무인 가게 창업비용과 예상 월수익은 얼마나 될까요? 예비 창업가를 돕는 프로그램 소개까지, 외식 창업의 모든 것.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인가게 6000만원 든다” 아이스크림 팔면 월수익 얼마

'뉴스 페어링' 팟캐스트 - 또 다른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