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 피부과를 찾은 외국인 환자가 지난 15년간 117배로 크게 늘었다는 통계 결과가 나왔다.
28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2024 외국인 환자 유치실적 통계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를 방문해 피부과 진료를 받은 외국인 환자는 총 70만5044명이었다. 전년도 23만9060명에서 3배 가까이 증가했다. 외국인 환자 유치 사업이 시작된 2009년 6015명과 비교하면 15년 사이에 117배 급증했다.
이 기간 한국을 찾은 외국인 환자 숫자 자체가 19배가량 많이 늘었다면 피부과 진료 환자의 증가 추이는 이보다 더 가파르다.
전체 외국인 환자 진료 건수에서 피부과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9년엔 9.3%에 그쳤지만 지난해엔 56.6%로 절반을 넘어섰다.
최근 5년간만 놓고 봐도 2019년엔 외국인 환자들의 진료 과목 가운데 일반내과·소화기내과·순환기내과 등을 모두 합친 내과통합이 19.2%로 비중이 가장 크고 성형외과(15.3%), 피부과(14.4%) 순으로 뒤를 이었지만 2023년부터는 피부과가 1위로 올라섰다. 지난해 기준 의원급만 보면 피부과 비중이 72.6%를 차지했다.
지난해 피부과 진료를 받은 외국인 환자 중엔 일본 국적이 43.7%로 가장 많았고 중국(24.4%), 대만(9.6%), 미국(5.7%), 태국(3.5%) 순이었다.
특히 최근엔 미국의 유명 할리우드 스타 겸 사업가 킴 카다시안이 한국을 방문해 K-뷰티를 체험하는 모습이 담긴 사진을 공개해 화제를 모았다.
카다시안은 지난 21일 인스타그램에 “한국에서 우리가 한 것들”이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사진 여러 장을 게재했다. 서울 도심의 거리 모습뿐 아니라 카다시안이 피부과를 찾아 피부 관리 및 시술을 받는 모습이 담겼다.
카다시안은 동생 클로이 카다시안과 함께 서울 용산구와 강남구에 위치한 복수의 피부 클리닉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카다시안은 가족의 일상을 다룬 리얼리티 프로그램 ‘카다시안 패밀리’가 인기를 끌면서 유명세를 탔다. 카다시안은 지난 2019년 속옷 브랜드 스킴스를 론칭해 연 매출 10억 달러(약 1조4000억원)를 달성했으며 올해 포브스가 발표한 ‘미국 자수성가 여성 부자’ 목록에서 억만장자로 이름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