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HD현대重 임단협 쟁점 ‘정년 연장’

2025-04-23

울산을 대표하는 양대 사업장인 현대자동차와 HD현대중공업이 2025년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에서 ‘정년 연장’을 핵심 쟁점으로 부각시키며, 노사 간 팽팽한 힘겨루기가 이어지고 있다.

국민연금 수령 시점이 점차 늦춰지는 가운데 노동계는 ‘정년 64세’를 요구하며 고용 안정성을 강조하고 있는 반면, 사측은 청년 일자리 위축과 인건비 부담 등을 이유로 난색을 표하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정년이 보장되지 않으면 생계는 물론 연금 사각지대에 빠질 수밖에 없다”며 “국민연금 수령 연령에 맞춰 최소 만 64세까지는 고용이 유지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노조 측은 올해 교섭 핵심 안건으로 ▲정년 연장 ▲임금 15% 인상 ▲근무환경 개선 등을 제시한 상태다.

HD현대중공업 역시 유사한 기조를 보이고 있다. 조선업 특성상 고도의 숙련 인력이 필요한 만큼, 고경력 인력의 지속적 활용이 필요하다는 노조의 입장에 따라 정년 연장 논의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노조 관계자는 “숙련 노동자의 경륜은 단순한 숫자 이상의 가치를 지닌다”며 “단절 없는 고용 구조가 조선업의 경쟁력과 직결된다”고 밝혔다.

사측은 아직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았지만, 내부적으로는 기술직 근로자에 한해 일정기간 재고용 계약을 연장하는 방식 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는 이미 일부 생산직을 대상으로 기존 1년 촉탁 계약을 2년으로 확대해 사실상 정년을 62세까지 연장하고 있다.

정년 연장 이슈는 울산지역 산업계를 넘어 전국적 논의로 확산되는 양상이다. 정치권 역시 제도적 뒷받침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민의힘은 ‘정년 유연화’와 ‘계속고용제’ 도입 등을 통해 고령자와 청년 간 고용 세대교체를 유도하겠다는 입장이며, 더불어민주당도 점진적 정년 연장을 추진 중이다.

전문가들은 “정년 연장은 단순히 노사 협상 테이블에서 결정할 문제가 아니라, 고령화 사회 전환기에 따른 사회적 대합의가 필요한 의제”라며 “청년 고용과 고령 노동자의 생계 사이의 균형점을 찾는 지혜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양대 노조는 오는 5월부터 본격적인 교섭에 들어갈 예정이며, 정년 문제를 중심으로 치열한 협상이 예상된다.

김예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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