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랑GO] 지구가 망한다고? 읽어보면 생각이 달라질 걸

2025-04-10

책과 함께 크는 아이를 바라신다고요? 근데 어떤 책이 좋은지 모르겠다면, 아이랑GO가 준비한 책 이야기를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이랑GO가 일주일에 한 번, 마법처럼 아이들이 푹 빠져들 만한 책 이야기를 배달합니다. 이번엔 여러 분야의 지식을 알려주는 책들을 만나요.

분야별 지식 다룬 책

민주주의의 개념부터 우리 몸의 혈액이 하는 일, 인류가 직면한 환경 문제의 해결법, 수학의 역사, 재난 상황별 대처법, 기상천외한 세계기록까지. 다양한 주제와 관련된 지식으로 세상만사를 흥미롭게 읽어주는 책들을 모았습니다.

『변호사 아빠와 떠나는 민주주의와 법 여행』

양지열 글, 박유나 그림, 280쪽, 특별한서재, 1만7500원

중학생 딸과 아빠의 이야기를 통해 배우는 민주주의. 국민이 권력을 가지고 자유권·평등권·법치주의 등을 바탕으로 그 권력을 스스로 행사하는 제도를 민주주의라 하며, 대한민국은 민주주의 국가이다. 책은 부녀의 대화와 대화 속 장소를 탐방하는 콘셉트로 민주주의, 헌법과 기본권, 민주 국가와 정부, 정치 과정과 시민 참여, 근로자의 권리 등 중·고교 교과서에 수록된 민주주의와 법 관련 내용을 알기 쉽게 정리했다. 더불어 민주화운동기념관, 헌법재판소, 청와대와 경복궁, 광화문 광장, 대한민국 국회, 국립 4·19 민주 묘지, 대형 마트, 지방 법원 민사·형사 법정 등 민주주의와 관련된 법과 제도가 탄생한 의미 있는 공간도 들여다본다. 중학생 이상.

『오늘도 무사히 생존 도감』

다키노 미와코 글, 소오토메 게이코·무로키 오스시·요코야마 료이치 그림, 이소담 옮김, 264쪽, 위즈덤하우스, 1만8500원

재미있게 배우는 청소년 필수 안전 매뉴얼. 갑작스럽게 위험에 빠지면 누구나 당황하고 판단력이 흐려지기 마련이다. 침착하게 대처하려면 미리 대비하는 게 최선이다. 책은 자연재해, 부상 사고, 학교생활, 범죄 등 어린이가 맞닥뜨릴 수 있는 다양한 위기 상황을 모아 도감 형식으로 구성했으며, 재미있는 그림과 퀴즈 형식으로 상황별 대응법을 알려준다. 첫 장에서는 사자나 곰을 마주치는 등 일상과 동떨어져 있지만 흥미로운 상황을 가정해 독자의 관심을 끌고, 점차 ‘할머니가 사탕을 먹다가 목에 걸렸을 때’ ‘SNS에서 모르는 사람과 친해졌을 때’ 등 청소년이 실제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크고 작은 사고를 세세하게 다룬다. 초등 저학년 이상.

『수학을 읽는 힘』

최정담(디멘) 글, 이광연 감수, 320쪽, 웅진지식하우스, 1만8500원

역사적 흐름으로 배우는 여러 수학 개념의 탄생기. 복잡한 공식 암기와 수식의 풀이가 필요한 수학이 아니라 흥미롭게 읽는 수학을 소개한다. 책은 고대 수학자 탈레스부터 중세의 뉴턴·오일러, 근대의 가우스, 현대의 러셀·튜링까지 수많은 수학자의 삶과 발견을 역사적 흐름으로 보여준다. 따분해 보이는 수학 공식 뒤에 숨겨진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읽다 보면 기하학·수론·대수학·미적분·복소수론·미분기하학·해석학·집합론·위상수학 등 수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저절로 배울 수 있다. 또한 미적분으로 행성 궤도 문제를 푼 뉴턴, 나치 독일의 암호를 수학적 모형으로 해독한 튜링 등 수학이 실제 역사에 미친 중요한 영향도 알 수 있다. 중학생 이상.

『괜찮아, 우리 지구!』

오늘 글, 윤봉선 그림, 116쪽, 밝은미래, 1만3000원

긍정적인 시각으로 풀어내는 네 가지 환경 이야기. 봄이면 더욱 기승을 부리는 미세먼지, 급변하는 기후로 체감되는 기후 위기 등 인류가 직면한 여러 환경 문제가 일상이 된 요즘이지만 위험하다는 말을 하도 많이 들어서일까. 이제는 둔감해질 지경이다. 책은 지구는 망했다고 말하는 아이와 귀찮은 것은 싫어하는 아이, 그래도 뭐라도 해야 한다고 말하는 아이가 나누는 대화를 통해서 미세먼지, 쓰레기와 재활용, 미세 플라스틱, 기후 변화와 에너지 등 환경과 관련한 네 가지 주제를 알아본다. 이를 통해 인류가 처한 상황이 어렵고 힘들지만, 우리가 마음먹기에 따라 분명히 미래는 달라질 수 있다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한다. 초등학교 저학년 이상.

『의사 어벤저스: 16 혈액 질환, 아픈 만큼 자란다!』

고희정 글, 조승연 그림, 류정민 감수, 152쪽, 가나출판사, 1만4800원

어린이 의사들과 함께 배우는 혈액에 관한 모든 것. 소아응급센터에서 근무하는 어린이 의사들이 혈액 질환 관련 유용한 지식을 알려준다. 코피가 멈추지 않아 응급센터에 방문한 세 살 남자아이와 병원 근무 중 정신을 잃은 어린이 의사가 겪은 증상을 통해 혈액과 관련 질환에 대해 알아본다. 혈액이 만들어지는 과정, 혈액이 하는 일 등 혈액에 관한 기본 지식은 물론, 혈액이 순환한다는 것을 알아낸 사람, 혈액형을 발견한 사람 등 관련 연구 업적을 남긴 사람들도 소개한다. 또 면역 혈소판 감소증, 백혈병 등 혈액 관련 질환의 개념과 주요 증상도 소개하면서 건강한 혈액을 만드는 법도 배울 수 있다. 초등 고학년 이상.

『기네스 세계 기록 2024』

기네스 세계 기록 글, 김미선 옮김, 256쪽, 비룡소, 3만3000원

1955년부터 매년 경신되는 신기록을 담아 70여 년간 1억5000만 부 이상 판매된 『기네스 세계 기록』의 2024년판. 기네스 세계 기록 팀이 지난 1년 동안 약 2만9100건에 달하는 우주·자연·지리·역사·과학·인문 등 갖가지 분야의 세계 기록 신청서를 검토하고, 그중 가장 특별한 2000여 건의 기록을 새롭게 선정해 2024년판에 수록했다. 야구공이 쏙 들어갈 정도로 입이 큰 사람,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인 에베레스트산에 반바지만 입고 올라간 사람 등 별별 사람들이 세운 놀라운 기록들을 읽다 보면 세상은 넓다는 사실을 체감할 수 있고, 기록과 관련한 여러 분야의 지식도 쌓을 수 있다. 초등 저학년 이상.

아이랑 책책책 이벤트에 응모해 책 선물 받으세요

매주 아이랑 책책책 기사를 읽고 아이가 읽고 싶은 책이 생겼다면 제목과 고른 이유를 정리한 뒤, 아이의 이름·학교·학년과 책을 배달받을 주소, 전화번호를 함께 적어 소중 e메일(sojoong@joongang.co.kr)로 보내주세요. 책을 선물받았다면 재밌게 읽고 아이가 직접 쓴 서평을 e메일로 보내주세요. 잘 쓴 서평은 소년중앙 지면에 실립니다.

아이랑GO를 배달합니다

이번 주말 뭘 할까 고민은 아이랑GO에 맡겨주세요. 아이와 가볼 만한 곳, 집에서 해볼 만한 것, 마음밭을 키워주는 읽어볼 만한 좋은 책까지 ‘소년중앙’이 전해드립니다. 아이랑GO를 구독하시면 아이를 위한, 아이와 함께 즐길 거리를 풍성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