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생존력이 된 미디어 리터러시

2024-11-18

하민회 (이미지21대표, 미래기술문화연구원장)

우리는 뉴스를 얼마나 믿을까?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가 발표한 '2024 디지털뉴스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인의 뉴스 신뢰도는 31%다. 이는 조사 대상 47개국 중 38위로 글로벌 평균(40%)보다 9%나 낮은 수치다.

보고서에 의하면 한국은 전통적인 매체인 TV, 신문 등의 이용률은 감소하고 있는 반면, SNS 이용률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미디어의 초점이 SNS로 이동하면서 질 낮고 선정적인 뉴스 유통이 늘어났고 이로 인한 선택적 뉴스 회피나 뉴스 피로감을 호소하는 이들 역시 증가하는 추세다.

보이는 대로 보고 들리는 대로 믿기 어려운 시대다. SNS에 생성형AI까지 등장하면서 오죽하면 '그럴듯할수록 가짜, 믿기 어려울수록 진짜'라는 말까지 생겨났을까?

최근 구독자 62만 명을 보유한 투자 유튜버가 운영한 가상자산 투자 사기 조직이 경찰에 붙잡혔다. 이들은 '인생을 바꿀 절호의 기회' '원금 20배 보장'등을 내세우며 3000억대의 피해를 입혔다. 피해자 대부분은 중장년층이었고 아파트를 팔아 투자한 사람까지 있었다고 한다.

이들은 어째서 감쪽같이 허위정보에 속은 걸까? 뭔가 이상하다는 느낌은 없었을까?

매일 보는 영상에서 투자 정보를 들으며 친숙해진 유튜버가 확신에 찬 목소리로 권하는 코인. 사람을 낚는데 주로 쓰이는 친숙함, 확신, 열의 같은 감정적 기제는 상대의 눈과 귀를 막고 이성적 판단을 방해한다. 세상 살만큼 살아봤는데 속기야 하겠어 하는 자기 믿음도 뭔가 쎄한 본능적인 위험 신호를 잠재웠을 수 있다. 그래도 유튜버인데 하는 미디어의 후광도 묻지마 신뢰를 거들었을 것이다.

우리는 속기 쉬운 세상을 산다. 다양한 매체들이 쉴 새 없이 정보를 쏟아내고 유튜브엔 고수들의 목소리가 가득하다. 메신저 앱에는 하루에도 몇 번씩 지인들이 보내주는 정보가 쌓인다. 세상의 모든 정보는 인터넷에 다 존재한다. 정보 범람의 시대다. 정신을 차리지 않으면 자기 생각을 잃고 그런 가? 저런 가? 휘둘리기 일쑤다. 허위 정보, 가짜 정보에 현혹당해 정작 꼭 필요한 정보를 챙길 기회를 흘려버릴 수도 있다.

이 시대 우리에게 필요한 건 정보가 아니라 정보를 판단하는 능력이다. 미디어에서 접한 정보를 식별하고 맥락을 이해해 유용하게 활용할 줄 아는 미디어 리터러시(문해력)다.

개인이 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훈련은 두 가지 전제에서 출발한다.

"혹시 내가 너무 쉽게 정보를 믿는 게 아닐까?" 와 "인터넷에서 접한 것 중 진짜가 아닌 것이 있다." 이다. 이 두 전제에는 스스로의 생각과 신념에 대한 의심이 내포되어 있다. 나도 틀릴 수 있다는 신중한 의심인 셈이다.

정보에 대한 의심은 인지적 편향을 방지한다. 대개의 사람들은 기존의 신념이나 선입견을 확인해주는 정보를 선호한다. 자신의 세계관과 다르거나 모순된 정보는 불편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무시하기 쉽다. 허위정보는 정서적으로 믿고 싶도록 교묘하게 만들어진다. 코인 투자 사기처럼 여전히 한 방에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신념을 자극해 확신을 심어주면 이성적 사고가 마비된다.

정보를 접할 때는 의도적인 의심의 과정이 필요하다. 정보의 진위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정보의 출처는 어딘지, 정보 전달자는 얼마나 믿을 수 있는지, 정보를 다루는 매체는 어떤 특성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습관을 몸에 익혀야 한다.

정보에 대한 의심은 다수의 사람들이 믿는 정보를 그대로 수용하는 밴드웨건 효과도 떨어뜨릴 수 있다. 구독자가 많은 유튜버의 말이라서, '좋아요'와 공유를 많이 받는 게시물이라고 신뢰도가 보장되는 건 아니다. 다수의 선택에 편승해 정보를 수용하는 습관은 직관적이고 성급한 판단을 내리는 인지적 게으름을 부른다. 무언가 이상한 점이 있다면 번거롭더라도 반드시 직접 확인해보는 것이 현명하다.

"인터넷 정보의 진위여부에 대한 의심"은 미디어 리터러시 훈련의 핵심이다.

선진적인 교육 정책으로 주목받는 핀란드는 2013년부터 국가정책으로 정부 주도하에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한 전 생애 적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초등, 중등, 고등학교 전 과정에 거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별도의 과목이 아니라 국어, 사회, 역사, 미술, 환경 등에 접목한 현실적인 체험 학습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예컨대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는 사진의 진위여부를 식별하고 토론을 통해 이상한 점을 찾아낸다 거나 AI가 만들어낸 사진들이 보여주는 편향을 발견해서 잠재적 위험성을 이해한다. 국영방송사의 기자들이 학교에 파견되어 학생들과 뉴스를 만드는 체험 학습도 한다. 이때 정보를 다루는 윤리적 관점도 함께 배운다.

'균형 잡힌 미디어 생활'을 목표로 하는 시민대상의 교육은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을 어려워하는 성인 및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다. 공공도서관이나 지역 NGO 단체와 협업해 다양한 현실 자료를 활용해 접하는 정보가 진짜인지 가짜인지 식별하고 맥락을 읽는 법을 배우고 새로운 미디어를 다루고 올바르게 활용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훈련한다.

핀란드가 이처럼 미디어 리터러시에 목을 매는 건 주변의 스웨덴과 러시아의 지배를 받았던 역사에 기인한다. 강대국의 프로파간다를 경험한 핀란드는 독립국가로 버티기 위해 무엇보다 필요한 것이 지식과 과학, 사실에 대한 국민들의 정확한 파악과 분석력이라고 믿는다. 그런 의미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은 디지털 환경에서의 공동체를 강화하고 윤리적 책임감을 높이는 시민 필수 교육인 셈이다.

덕분에 핀란드는 유럽 41개국을 대상으로 조사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지수'에서 최근 5년 연속 1위로 유럽국가들 중 가짜뉴스에 대한 저항력이 가장 높다고 평가된다.

누구나 정보를 생산할 수 있고 누구나 정보를 얻고 활용할 수 있는 정보와 지식의 수평적 민주화가 이루어졌지만 미디어와 기술의 발전에는 예기치 못한 부작용과 양극화가 따르고 있다.

이제 미디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정보를 정확하게 식별하지 못하면 큰 것을 잃을 수도, 뜻밖의 어려움에 처할 수도 있다.

5분이면 어떤 정보든 확산되는 세상에 '무엇을 신뢰해야 하는지'를 구분하는 눈만큼 중요한 것이 또 있을까? 진짜와 가짜가 교묘하게 혼재하고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속기 쉬운 절묘한 기술의 시대에는 100% 신뢰할 수 있는 정보는 없다.

어쩌면 미디어 리터러시는 신중한 의심이 미덕이 된 시대에 갖추어야 할 필수 생존력일지도 모른다.

◇하민회 이미지21대표(미래기술문화연구원장) =△경영 컨설턴트, AI전략전문가△ ㈜이미지21대표 △경영학 박사 (HRD)△서울과학종합대학원 인공지능전략 석사△핀란드 ALTO 대학 MBA △상명대예술경영대학원 비주얼 저널리즘 석사 △한국외대 및 교육대학원 졸업 △경제지 및 전문지 칼럼니스트 △SERI CEO 이미지리더십 패널 △KBS, TBS, OBS, CBS 등 방송 패널 △YouTube <책사이> 진행 중 △저서: 쏘셜력 날개를 달다 (2016), 위미니지먼트로 경쟁하라(2008), 이미지리더십(2005), 포토에세이 바라나시 (2007)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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