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사업 재편을 앞둔 여천NCC 대주주을 상대로 추가적인 자구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하게 요구했다. 사업 재편 과정에서 부채비율이 급격하게 올라갈 수 있는 만큼 DL케미칼과 한화솔루션이 이에 대한 대응책을 내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11일 “여천NCC 대주주가 대여금 출자 전환을 마쳤지만 재무 리스크는 여전히 남아 있다”며 “사업 재편 계획을 마련할 때 재무지표를 안정시킬 추가 노력이 담겨야 한다”고 주문했다. 연말로 예정된 재편 계획 제출 시한을 앞두고 당국이 DL과 한화 측에 대한 압박의 수위를 높이고 있는 셈이다.
여천NCC 공동 주주인 DL케미칼과 한화솔루션은 여천NCC에 대여했던 3000억 원을 지난달 출자 전환했다. 운영 자금을 위해 대여금을 내줬지만 이에 회사의 부채비율이 300% 중반대로 오르면서 회사채 조기 상환 리스크가 불거졌기 때문이다. 여천NCC의 일부 공모 회사채에는 사채 관리 계약 조항에 부채비율을 400% 이내로 관리해야 한다는 특약이 포함돼 있다.
정부가 출자 전환이 마무리된 이후에도 추가 자구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 것은 사업 재편 과정에서 부채비율이 다시 뛸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여천NCC는 정부의 설비 감축 요구에 따라 현재 가동을 일시 중단한 3공장을 비롯해 생산능력 일부를 감축하는 내용을 재편안에 담을 계획이다.
문제는 설비 중단이 최종 결정되는 시점에 장부상 손상차손이 발생해 부채비율이 다시 급증할 수 있다는 점이다. 부채비율 상승에 맞물려 신용등급이 떨어지면 여천NCC가 시장에서 운영 자금을 구하는 데 또다시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여천NCC의 신용등급은 ‘A-(부정적)’로 추가 강등이 이뤄지면 A급 지위를 잃게 된다. 이에 설비 감축 계획과 함께 추가 자본 확충 계획이 마련돼야 한다는 게 정부의 입장이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여천NCC의 경우 자구 노력에 좀 더 속도를 낼 필요가 있다”며 “추가적인 대주주 지원 없이는 사업 재편을 하더라도 부채 비율이 다시 올라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시장에서는 DL과 한화가 자본 확충 요구를 수용하되 채권단이 일부 부담을 나눠질 것을 요구할 것이라는 얘기도 새어 나온다. 정부에 대산공장 사업 재편 계획을 제출한 롯데케미칼과 HD현대오일뱅크의 사례를 보면 양 사는 총 8000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 계획을 내놓으면서도 채권단에 영구채 인수와 신규 자금을 요청하는 형태로 지원을 요청했다. 영구채는 사실상 만기가 없어 자본으로 간주돼 재무제표상 부채비율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채권단의 관계자는 “여천NCC에 3000억 원의 대여금을 투입하는 과정도 양 대 주주의 의견이 모이지 않아 어려움이 적지 않았다”면서 “양 사가 어느 정도로 고통 분담을 할지는 불확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단독] 테슬라 3.7조 번 '탄소 크레디트'…韓은 가이드라인도 없어](https://newsimg.sedaily.com/2025/12/11/2H1OUAKEUO_1.jpg)
![[ET대학포럼] 〈250〉공공 기금의 위기:재정 논쟁을 넘어 운영 원칙으로](https://img.etnews.com/news/article/2025/12/10/news-p.v1.20251210.fcc1a7a56a60400c913033f9b0d35812_P3.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