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유치원을 고민하는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점검 포인트 [이기나의 ‘이기는 육아’㉑]

2024-10-31

11월은 각종 기관의 입학설명회, 입학시험, 레벨테스트 등으로 학부모와 아이들이 바쁜 시기이다. 그중에서 30-48개월 사이의 자녀를 둔 부모라면 ‘영어유치원’을 고민할 것이다. 어릴 때부터 영어에 자연스럽게 노출되면 언어 습득이 훨씬 수월하다고 하여 영어유치원인 선택이 아닌 필수처럼 여겨지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왔는데, 최근에는 지나친 학습식 지도가 아이들에게 역효과를 일으키기도 한다는 사례들도 생겨나면서. 과연 영어유치원이 자녀에게 긍정적인 경험이 될 수 있을지 의구심을 갖는 의견도 많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기관 선택에 앞서 부모는 어떤 점들을 미리 확인하고 준비하는 것이 좋을까?

How? 영어유치원 보내기 전, 부모가 점검해야 할 3가지 포인트

① 언어 이해 및 표현 능력

언어에 대한 이해력과 표현력이 발달한 아동일수록 새로운 언어 습득이 더 쉽고 빠르게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아이의 언어 능력과 학습 능력을 객관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언어 습득이 빠른 아이라면 외국어 습득이나 환경 적응이 원활할 것으로 기대해 볼 수 있다. 반면, 해당 능력 더딘 아이라면 아이가 학습 및 환경 적응에 어려움을 경험하거나 심리적 부담감을 느낄 가능성을 고려하면서 면밀한 주의와 적절한 도움을 제공해 주는 것이 좋다.

② 아이의 기질 및 성격: 적응력과 자율성

낯선 자극에 대한 개방성이 높고 호기심이 강한 아이는 외국어와 원어민이 있는 새로운 환경에서 제공되는 언어적ㆍ사회적 자극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흥미를 느낄 가능성이 높다. 또한 친밀감과 연대감이 높은 아이의 경우, 언어적 장벽에도 불구하고 교사와 또래들과의 원만한 관계를 통해 놀이와 학습 상황에서 잘 적응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다. 이와 함께 적절한 수준의 보상 의존성을 지니고 높은 자율성을 지닌 아이라면, 칭찬 및 인정에 동기 부여를 느끼면서 언어 습득에 열의를 보일 수 있으며 새로운 언어를 접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껴도 포기하지 않고 스스로 노력하고 학습하려는 모습을 보일 수 있다,

③ 부모의 교육 가치관과 기대

부모가 영어 교육을 중시하는 이유와 이를 통해 얻고자 하는 기대를 명확히 하는 것이 필요하며, 영어유치원을 통해 아이가 언어 이외에 습득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 태도나 사회적 기술 측면 등도 고려하는 것이 좋다. 목표나 방향이 명확할수록 기관 선택은 물론 추후 자녀의 안정적이고 긍정적인 기관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기관이 제공하는 교육이나 환경ㆍ자녀의 학습 및 적응 상태 등이 부모의 기준에 적합하게 이뤄지고 있는지 점검 및 검토하면서, 문제나 장애가 발생했을 때 적절하게 대처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영어유치원을 비롯한 교육기관이 자녀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자녀의 발달 상태와 개별적 특성에 맞는 선택이 중요하다. 지능검사와 기질검사 등을 통해 아이의 학습 능력과 기질적 특성을 미리 파악한다면, 부모는 어떤 부분에서 아이에게 도움을 줄 수 있고 어떤 부분을 보완해줘야 할지 명확하게 알고 이에 적합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다. 막연한 걱정과 두려움을 이기고, 자녀를 위한 현명하고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이기나 플레이올라 원장kina8203@naver.com

#리틀마인드#플레이올라#양육상담#훈육#2세훈육#긍정훈육#심리검사#심리상담#이기나#압구정심리상담센터#압구정아동심리#압구정기질검사#강남심리상담센터#강남아동심리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