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트의 디셈버앤컴퍼니가 로보어드바이저 퇴직연금 일임서비스 출시 초읽기에 나서면서, 퇴직연금 계좌의 자산 관리를 어려워하는 가입자를 위해 AI가 알아서 대신 관리해주는 개인별 맞춤형 로보 투자일임 서비스가 4월부터 본격화 될 전망이다.

AI기술로 만나는 투자의 새로운 상식 ‘핀트(fint)’를 운영하는 디셈버앤컴퍼니(대표 송인성)가 오는 4월 퇴직연금 로보어드바이저(RA) 일임 서비스를 정식 출시한다고 28일 밝혔다. 제휴 증권사인 삼성증권과 한국투자증권에서 첫 선을 보이며, 타 주요 금융사들과도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오는 4월 4일 디셈버는 완성도 높은 품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삼성증권과 한국투자증권, 디셈버앤컴퍼니 자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내부 테스트(CBT)를 선제적으로 진행한다. 실사용 환경과 동일한 조건에서의 정밀 검증을 마친 후 바로 정식 오픈할 계획이다.
핀트의 퇴직연금 RA 일임 서비스는 퇴직금 관리와 노후 준비를 알아서 관리해주고 개인에 맞게 운용해주는 맞춤형 퇴직연금 투자 서비스이다. 퇴직연금의 RA 일임은 제도적 도입 초기 단계로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처음 경험하는 영역인 만큼, 디셈버는 퇴직연금의 장기적인 안정적 수익을 목표로 IRP 계좌 자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장기 운용할 수 있도록 돕는 동시에,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의 개인화된 투자 전략을 고객들이 쉽고 직관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데 집중했다.
장기간 관리가 필수인 퇴직연금 계좌의 자산은 가입자가 바쁜 일상 속에서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쉽지 않다. 또, 대부분의 자산이 원금보장형 상품으로 가입되어 실질적인 노후의 소득을 대체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많았다.
핀트의 퇴직연금 RA투자일임 서비스가 인공지능이 시장과 종목에 대한 학습, 투자의사의 결정 뿐 아니라 시장의 변화에 따른 포트폴리오의 리밸런싱에 이르기까지 퇴직연금 관리의 전과정을 투자자를 대신해 모두 AI가 알아서 관리해주기 때문에 투자에 신경쓰기 어려운 바쁜 직장인이나 가입자들은 장기 운용이 필수인 퇴직연금 계좌의 관리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됐다.
핀트의 AI 투자 엔진 ‘ISAAC(아이작)’이 다양한 투자자들의 투자 성향, 기대수익률, 리스크 선호도, 은퇴 시기 등을 분석해 최적화된 자산배분 전략을 설계한다. 글로벌 주식과 채권을 활용한 분산 투자 전략을 바탕으로 장기적인 안정성을 확보하는 한편, 개별 투자자의 판단에 따라 투자 스타일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구축됐다.
핀트의 퇴직연금 로보어드바이저 투자일임서비스는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의 각사 앱에서 4월 중 출시해 핀트의 검증된 AI 투자 솔루션을 직관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고객들은 기존 금융사 채널에서 핀트의 개인 맞춤형 연금 투자 서비스에 가입하고 이용할 수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올해 퇴직연금본부를 3개로 확대하고, 연금관리센터를 신설하는 등 퇴직연금 분야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업계 최초로 ETF 적립식 투자 방식을 도입해 고객 수익률 제고를 위한 차별화된 상품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다. 이에 더해 디셈버앤컴퍼니와 이번 RA 일임 서비스 협업을 통해 AI 기반의 연금 운용을 더욱 강화하고, 개인 맞춤형 연금 투자 솔루션을 확대할 예정이다.
삼성증권은 자체 연금센터를 운영하며 연금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금융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디셈버앤컴퍼니와는 이번 퇴직연금 RA 일임 서비스를 시작으로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협업할 계획이다.
디셈버는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에 이어 KB국민은행과의 퇴직연금 RA 일임 서비스도 빠른 시일 내에 오픈 일정을 확정할 예정이다. 연이어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서비스도 출시된다. 총 10곳이 넘는 증권사, 은행 등 다양한 금융기관과 협업 및 개발이 진행중에 있으며 각각의 금융기관 고객의 다양한 투자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퇴직연금 일임 서비스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디셈버앤컴퍼니 송인성 대표는 ”퇴직연금의 경우 장기적인 자산 운용이 필수적인 만큼 안정적 수익을 추구하는 장기 운용 노하우가 매우 중요하다”며 “고객별 투자 성향과 기대수익률을 반영해 최적화된 연금 운용 전략을 제공해온 핀트 서비스만의 기술력으로 핀트의 서비스 철학인 '투자. 쉽게. 알아서'의 가치를 퇴직연금 일임서비스에 고스란히 담아, 장기투자 자산의 관리를 어려워하는 연금 투자고객이 신뢰하고 의지할 수 있는 꼭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