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황 부진에 매출액 3년 연속 역성장 기록
지급수수료, 판촉비 등 통제만으로 성장 유지 어려워
B2C 분야 회복세는 긍정적...중국 법인 매각도 주목
[서울=뉴스핌] 송은정 기자 = 2022년 창사 이래 첫 영업 손실을 기록한 한샘이 최근 2년 연속 흑자 구조를 이어갔지만, 매출액 정체 장기화를 해결하지 못해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외형 성장이 동반되지 않는 기업의 이익 증가는 결국 강도 높은 비용 절감이 비법일 수밖에 없다. 통상적으로 재고자산 변동 비용, 지급 수수료, 판촉비 등의 절감을 통해 이뤄진다. 주택경기 악화, 경쟁 심화 등으로 불확설이 커진 가운데 최대주주 IMM 프라이빗에쿼티(PE)의 엑시트(자금 회수) 기간까지 김유진 한샘 사장이 돌파구를 마련할지 주목된다.
◆ 한샘, 매출액 3년 연속 역성장…비용 절감에 집중
7일 업계에 따르면 한샘이 작년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16배 증가한 잠정치로 내놓았지만 매출 정체가 지속되는 상황에서는 이익 성장이 지속되기 어렵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샘은 작년 매출액이 1조9084억원으로 2021년 이후 3년 연속 역성장을 기록했다. 가구 시장에 진입하는 기업이 늘면서 경쟁이 치열해졌고, 아파트 분양 물량이 감소한 것도 매출 부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 이 영향으로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B2B(기업 간 거래) 모두 고전했다.
한샘의 최대주주 IMM PE는 주가 하락으로 투자금의 절반 이상을 날린 상태다. 인수 당시 주당 22만1000원이던 한샘의 주가는 전날 종가 기준 4만6000원으로 크게 추락했다. 이에 배당을 통한 최대 주주 IMM PE의 투자금 회수 본격화에 무게가 쏠리고 있다. IMM PE는 2021년 1조4514억원을 들여 한샘을 인수했다.
김 대표는 취임과 동시에 사업구조를 과감하게 개편했다. ▲주력 사업 경쟁력 강화 ▲저수익 사업 재편 ▲맹목적 매출 성장 지양 ▲컨설팅·판관비 감축 ▲공급망(SCM) 혁신·원가 효율 개선 등 경영 철칙을 세워나갔다.
중복 상권은 매장 구조조정을 추진했고, 수도권 내 물류 센터를 재배치하면서 공급망을 효율화했다. 김 대표는 취임 이후 첫 정기 인사도 상무 이상 고위급 임원을 단 한 명도 승진시키지 않는 등 비용 절감에 초점을 맞췄다.
◆ B2C 분야 회복세… 실적 개선 기대감↑
한샘의 장기적인 실적 악화에도 그동안 강도 높은 체질 개선을 진행한 만큼 재무구조가 점차 개선될 것이란 기대감도 나온다.
특히 작년 4분기 들어 B2C 분야가 강한 성장세를 보이며 매출이 전년 대비 4.2% 성장했다. 그중에서도 홈퍼니싱 부문은 4분기 전년 대비 9.6% 성장하며 B2C 실적을 견인했다.
대표 프로모션인 쌤페스타를 비롯해 시즌별 캠페인을 활용한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이 효과를 봤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올해 하반기부터 주택 거래량 회복이 예상되며 주가 반등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중국 생산 법인 매각을 추진하고 있으며 자산 유동화를 통해 현금을 창출하고 있다.
중국 사업은 사드 사태와 코로나 펜데믹, 중국 부동산 시장의 위축 등으로 최근 몇 년간 지속적으로 경영 효율화를 진행하고 있다. 회사 측은 "이번 소주 법인 매각으로 중국 사업의 전면적 철수가 이뤄지는 것은 아니며, 투자 및 매각 등 여러 방면을 모두 면밀히 검토해 이뤄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샘은 실질적인 수익성과 지속 가능한 성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지속 가능한 성장 구조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한샘 관계자는 "특히 4분기부터 강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B2C 시장에서의 강력한 브랜드 파워와 실적 개선을 기반으로, B2C·B2B 동반 성장을 이어가며 업계 선도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올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더욱 안정적인 실적 개선이 기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yuniya@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