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탈MBA] 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방법

2024-12-12

박종석 코치의 ‘성장하는 병원의 비밀’ 121

박종석 의료전문코치

한국코치협회 KPC, 코칭피아 대표

70:20:10 교육 모델은 현대 교육과 개발에서 매우 중요한 접근 방식이다. 이는 학습의 70%는 실제 업무 속에서 경험을 통해 얻고, 20%는 동료 또는 상사와의 피드백 및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얻으며, 10%는 공식적인 교육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이론이다.

치과는 환자 치료와 관리에서부터 직원 간의 협력과 소통, 최신 기술의 습득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70:20:10 모델을 통해 직원들이 어떻게 더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을까?

70%의 학습은 실제 업무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다. 치과에서 일하는 모든 구성원들은 매일 업무를 통해 많은 경험을 쌓고 있다. 예를 들어 의사는 환자와의 상호작용에서 어떤 대화가 효과적인지, 어떤 진료 방법이 환자에게 더 적합한지를 경험을 통해 배우고 이론을 넘어서는 중요한 교훈들을 얻을 수 있다.

또 스텝들은 환자 준비 및 진료 후 정리 작업을 하면서, 다양한 환자 유형을 다루는 과정에서 자신만의 효율적인 작업 방법을 찾아내기도 한다. 이러한 경험을 통한 학습은 실제 현장에서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0%는 동료와의 피드백과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치과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진료를 제공하는 환경이다. 의사와 치위생사 등이 서로 소통하며 각자의 전문 분야에서 피드백을 주고받을 때 개인의 역량은 더욱 향상된다.

예를 들어, 의사는 치료 중에 다른 의사와 협진을 하며 치료 방법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다. 또 스텝은 의사로부터 치료 중에 필요한 절차나 주의사항을 배우고 다른 스텝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효율적인 업무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이러한 피드백과 협력은 전문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멘토링, 코칭 등이 이에 해당한다.

마지막으로 10%는 공식적인 교육을 통해 이루어진다. 치과 업계는 최신 기술과 치료 방법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이를 따라잡기 위한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의사는 새로운 기법이나 치료 장비에 대한 교육을 통해 최신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또한, 스텝도 관련 분야의 학회나 워크숍에 참여하여 새로운 기술을 배운다. 그러나 10%의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이 교육이 제공하는 지식과 기술이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를 알려주는 기초이기 때문이다. 공식적인 교육을 통해 얻은 이론이나 기술을 실제 업무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적용할 것인지를 고민하며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모델은 특히 치과 환경에서 직무 특성에 맞춰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다. 실제 업무 경험을 통해 얻은 교훈을 동료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심화하고 이를 공식적인 교육을 통해 체계화하는 방식은 치과 구성원의 역량 향상에 기여할 수 있고 그 반대방향도 가능하다. 또한 이러한 70:20:10 모델은 단순히 기술적인 역량 향상뿐만 아니라 환자와의 소통이나 협업, 문제 해결 능력 등 다양한 측면에서 직무 역량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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