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김민석 기자] AI, 빅데이터 시대다. 모두가 활용법을 고민하는 가운데 산더미 같은 데이터가 발신하는 신호(signal) 속 소음(noise)도 폭증하고 있다. 과연 내게 쓸만한 정보와 메시지는 어떤 것일까?
기업이라면 ▲ 마케팅이 결과에 어떤 영향을? ▲ 경쟁사 동향은? ▲ 시장 환경의 근본 전환은? ▲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 변화는? 등에 관한 끊임없는 질문에 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 해답을 찾는 여정에서 화장품 뷰티 전문미디어 코스인이 준비한 ‘글로벌 핫이슈, 2026 화장품시장 이슈와 전망 컨퍼런스’가 실마리를 제공한다. 그리고 미래에 대한 형안을 강조한다. 이번 컨퍼런스는 오는 11월 28일(금) 10:00~17:00 누리꿈스퀘어 비즈니스타워 3층 국제회의실(서울 상암동 소재)에서 개최한다.
매년 많은 업계 관계자들이 컨퍼런스를 통해 한 해 동안 트렌드와 이슈를 분석하고 미래를 위한 사전 준비를 해왔다는 점에서 ‘2026 컨퍼런스’에 관심이 집중된다. 컨퍼런스는 ➊ 트렌드 ➋ AI ➌ 생태계 소통 등 9명의 현장 전문가가 ‘2026년 전망’에서 성공 시사점을 제안할 예정이다.
제1세션(The Signal and The Noise)은 트렌드를 다룬다. 메리츠증권리서치센터 생활소비재업종 박종대 애널리스트가 ‘화장품 밸류체인 확장과 경계의 소멸’을 주제로 ‘화장품은 한국이 1등입니다’(저자의 책)에서 던진 묵직한 화두에 답을 줄 예정이다. 화장품 업종·유통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는 애널리스트가 K-뷰티의 확장성을 예측한다.
이기쁨 월드패널by뉴머레이터는 ‘소비자 인사이트로 읽는 국내 여성 화장품시장: 변화와 기회 요인 탐색’을 발표한다. 소비자가 발신하는 신호에서 기업이 새로운 모멘텀을 제안한다.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인 서유현 교수는 ‘2026 소비자 지도와 K-뷰티의 미래 글로벌 시장에서 K-뷰티의 차별화 포인트: ① 기술 접목(AI·맞춤형) ② 감성적 연결 ③ 정체성 강조’에서 효과적인 활용방안을 안내한다. 구체화 된 소비자 행동+트렌드에서 기업이 해야할 일을 제시할 예정이다.
제2세션은 AI Insight다. AI 접점에서 화장품산업의 탐색을 다룬다. 피부기반기술개발사업단 이경구 실장은 최근 IFSCC(세계화장품학회)를 참관, 글로벌 R&D 동향을 소개한다. 화장품과학에 기반한 브랜드·제조·원료·부자재의 신개념 및 지속가능한 키워드를 제시할 예정이다.
강원대 이구연 생명건강공학과 교수는 ‘소재의 브랜드화-AI로 바이오 메디컬 활성 소재 플랫폼에서 ’차별성‘을 찾다’를 발표한다. 화장품 원료가 추출 → 설계 시대로 전환되면서 AI 기반 천연물 라이브러리(RegMol)에서 in silico로 사전 효능+안전성 검증이 완료된 신원료 개발과정을 제안한다.
‘한 달 걸릴 상품기획, 하루 만에 끝낸다’로 화제를 모은 트렌디어 21의 천계성 대표가 ‘AI시대, K-뷰티는 어떻게 바뀌어야 할까?: AI×데이터 기반 실무 자동화전략’을 발표한다. 천 대표는 AI를 단순한 도구가 아닌 핵심 동료로 받아들이는 하이브리드 팀 모델을 K-뷰티의 새로운 성공 공식으로 제안하고 있다.
제3세션은 K-Cosmetic Habitus로 새로운 생태계를 제안한다. ‘글로벌이 주목하는 포스트 위고비 시대의 뷰티·헬스케어 New Wave’를 주제로 강소민 KBI 한국의생명연구원 대표가 발표한다.
유튜버이자 ‘서른다섯, 다시 화장품 사러갑니다’의 저자 최지현 화장품평론가는 소비자 소통 전문가이기도 하다. ‘최근 3년간 소비자 애호 성분과 ’26년 주목되는 성분템‘을 주제로 소비자와의 소곤소곤 이야기 속 소비자의 진심과 바람을 읽어줄 예정이다.
유수의 브랜드와의 컬래버를 통해 6대주 유통망을 확장하는 아시아비앤씨의 성장세는 업계의 화제다. 박시현 본부장은 ’K-뷰티 글로벌 론칭 성공 방정식‘을 주제로, 기업들에게 글로벌 소비자와 바이어의 심중을 꿰뚫는 성공 팁(tip)을 소개한다.
이번 컨퍼런스는 유료로 진행되며 참가 희망자는 코스인 화장품교육센터 매니저(cosinhelp@cosinkorea.com, 02-2068-3413)으로 문의하면 된다.
(※사전신청 링크: https://cosinkorea.com/home/edu_center.html?code=seminar03&id=43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