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 연봉 1위 시프트업...직원들 얼마나 받길래

2025-03-20

[FETV=신동현 기자] 지난해 하반기 유가증권(코스피) 시장에 상장한 시프트업이 게임 업계 최고 수준의 급여와 복지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시프트업의 직원 평균 연봉은 1억3000만원으로 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 크래프톤 등 주요 게임사보다 높다.

20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시프트업은 작년 연간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4%, 33.8% 증가했다. 직원 1인 평균 급여액은 약 1억3000만원이었다.

이는 국내 주요 게임사들과 비교해도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같은 기간 크래프톤의 직원 평균 연봉은 1억900만원, 엔씨소프트는 1억800만원, 카카오게임즈는 8800만원을 기록했다. 시프트업은 이를 크게 상회하는 보상 수준을 유지했다.

회사는 그동안 글로벌 흥행작을 배출한 성과를 직원들과 공유하는 방식으로 보상을 진행해왔다. 대표작인 니케와 스텔라 블레이드의 성공에 따라 직원들에게 업계 최고 수준의 급여와 보너스를 지급하며 동기 부여를 강화했다.

시프트업은 올해 1월 신년 행사 ‘시프트업 라이즈업: The Origin’에서 직원들의 사기를 높이기 위해 전 직원에게 500만원의 상여금과 플레이스테이션5 프로(PS5 프로)를 지급했다. PS5 프로의 경우 단가 110만원이 넘는 물품이고 당시 직원 수가 약 320명이었던걸 감안하면 총 지급액은 20억원 규모로 추정된다.

이전에도 시프트업은 성과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인재 유치를 강화해왔다. 2023년에는 창립 10주년을 기념해 전 직원(약 300명)에게 1000만원이 충전된 신용카드를 지급했다. 니케 출시 당시에는 개발자 전원에게 1000만원 상당의 수표를, 글로벌 흥행 이후에는 전 직원에게 200만원 상당의 신형 아이폰과 500만원의 현금을 추가 지급했다.

이처럼 시프트업은 개발자에게 업계 최고 수준의 보상을 제공하면서도 높은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다. 작년 시프트업의 연간 매출은 2199억원 영업이익은 1486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30.4%, 33.8%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67.6%로 전년 대비 1.7%포인트 상승했다.

작년 4분기 매출은 593억원, 영업이익은 421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9.3%, 29.9% 증가했다. 안정적인 글로벌 매출 증가세를 보인 니케와 신작 흥행에 성공한 스텔라 블레이드가 호실적을 이끌었다.

특히 스텔라 블레이드는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5' 독점 타이틀로 출시했음에도 2달 만에 10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글로벌 시장에서 흥행했다. 출시 직후 미국·영국·일본 등 8개 국에서 판매량 1위를 기록했고 게임 평론 웹사이트 '메타크리틱'에서 유저 스코어 9.3점을 기록하는 등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그리고 세계적인 시상식인 더 게임 어워드(TGA)에서 '최고의 음악', '최고의 액션 게임' 부문 후보로 선정됐다.

'승리의 여신: 니케(이하 니케)'와 '스텔라블레이드'의 흥행으로 호실적으로 기록한 시프트업은 올해 니케의 중국 시장 진출과 스텔라블레이드 PC 버전을 출시를 예고하며 해외시장 확장을 꾀하고 있다.

시프트업은 올해 니케의 중국 시장 진출과 스텔라 블레이드의 PC 버전 출시를 통해 해외 시장 확장에 나선다. 중국 시장의 경우 지난 1월 9일 사전 예약을 시작한 이후 2월 20일 기준 사전 예약자가 300만명을 넘어섰으며 연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증권가는 니케의 중국 현지 출시 이후 일 매출이 11억7000만원 수준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창영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중국 서브컬처 게임 시장 규모는 6조원에 달한다"며 "니케는 2분기 텐센트를 통해 중국에 출시할 예정으로 사전 예약 목표치는 800만명"이라고 말했다.

게임 업계 관계자는 "니케의 경우 일본(전체 매출의 54%)에서 크게 성공했고 미국(전체 매출의 16%)에서도 준수한 실적을 거뒀다"며 "중국 서브컬처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만큼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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