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 제조업에 종사하는 남성 근로자 중 5년 내 은퇴 예정인 고령 근로자가 전체의 14%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 건설 기술자의 19%도 은퇴가 임박한 것으로 조사됐다. 고령화 충격에 대비해 업종별로 정교한 인력 대체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최슬기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는 9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산업연구원 주최로 열린 ‘인구감소·고령화에 대응한 산업인력 확보 전략’ 포럼에서 “빠른 인구변화는 광범위하게 산업에 영향을 미치므로 각 산업별로 인구구조를 파악해 전략을 제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산업별로 근로자 성비와 고령근로자 비율, 노동수요가 천차만별이므로 맞춤형 대책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다.
전문가들은 노동시장 전체를 양적인 관점으로만 보면 고령화 충격이 과소평가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생산연령인구(만 15세~65세) 기준 노동시장 인구는 2032년부터 줄어들 전망이지만 고령층 노동이 증가하고 여성경제활동 참가율이 높아지면서 노동투입량 감소 폭을 상당부분 만회하기 때문이다.
문제는 일부 산업군에서는 급격한 은퇴 러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산업연 분석에 따르면 자동차 제조업의 경우 남성 근로자의 13.7%인 약 5만 2000명이 5년 내 노동시장에서 이탈할 고령 근로자였다.
전문 건설업에 종사하고 있는 남성 근로자의 경우 18.6%인 약 19만 3000명이 은퇴가 임박했다. 화물차 운수 근로자로 대표되는 육상운송 부문 역시 남성 근로자의 14.4%(약 11만 5000명)이 5년 내 은퇴예정자로 분류됐다. 여성 근로자 역시 의복제조업(20.4%), 자동차 제조업(17.2%), 금속가공업(16.2%) 등에서 고령 근로자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고령 근로자 비중이 높은 업종별로 특성에 맞는 대책을 주문했다, 시장에서 이탈하는 근로자가 가진 기술을 전수할 대책을 강구하되 기술변화에 따른 노동 수요 변화를 고려해 인력양성 규모를 면밀하게 설정해야 한다는 이야기다. 예를 들어 자동차 제조업의 경우 국내 생산 규모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노동 공급량이 필요하지만 동시에 내연차에서 전기차로 전환하면서 발생하는 노동수요 감소도 고려해야 한다. 육상 운송 역시 자율주행 기술 발전에 따른 자동화 대체 속도를 반영한 정책이 필요하다.
길은선 산업연 연구위원은 “우리나라는 노동수요 우위 시장 구조여서 인구가 감소해도 노동 공급 총량은 한동안 부족하지 않다”며 “중요한 것은 기술로 인한 노동수요 감소와 인구로 인한 노동공급 감소를 정합적으로 관리하는 기술-인구 전환 로드맵”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무엇을 보존하고 무엇을 전환할지 고민할 때”라며 “산업인력정책의 성패는 부문별 세대교체의 성공·실패에 달려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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