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배 AI와 함께하는 바둑 해설] 보리 선수

2025-10-21

〈2025 삼성화재배 예선결승〉

○ 롭반자이스트 7단(네덜란드) ● 하꾸윈안 5단(베트남)

장면 ④=AI가 보급되면서 바둑 세계화에 대한 희망이 커졌다. AI라는 훌륭한 코치가 유럽 등에서 고수를 만들어줄 것이라는 기대다. 아직 고무적인 소식은 없지만, AI로 인해 바둑의 변방에서도 깜짝 놀랄만한 고수가 등장할 가능성은 커졌다.

백1의 선수는 일견 근사해 보이지만 실은 귀의 맛을 없앤 큰 실수다. 이런 수를 일러 ‘보리 선수’라고 한다. 백3도 약간 뒷북치는 느낌이고 4가 온 다음 5의 깊숙한 침투는 ‘상황을 오판한 무거운 감각’이란 평가를 받았다. 먼 길을 온 네덜란드의 롭반자이스트, 오늘은 승부를 너무 서두르는 느낌이다.

◆AI의 선택=AI는 ‘보리 선수’ 대신 백1, 3을 추천했다. 흑4로 막으면 5로 산다(흑이 귀를 파고들어 못 살게 해도 백에겐 A의 퇴로가 있어 안전하다). 이렇게 사는 것과 실전을 비교하면 집 차이가 엄청나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실전 진행=흑1로 막자 백은 2선을 타고 넘어간다. 백의 이런 파고들기는 최강의 공격수법인데 지금은 공격이 안 된다. 흑3이 좋은 수. 4로 넘어갔으나 5로 젖히자 공들여 헛수고한 느낌이다.

박치문 바둑칼럼니스트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